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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과 칼바르트의 예정론 비교 연구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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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1.11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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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의 예정론과 칼바르트의 예정론을 개혁주의 입장에서 비교연구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논문의 목적
2. 연구 방법

Ⅱ. 예정론의 이해와 접근 방식

Ⅲ. 칼빈의 예정론
1. 칼빈의 예정론의 기원
2. 칼빈의 예정론의 유익
Ⅳ. 칼바르트의 예정론
1. 선택의 주체와 객체이신 예수 그리스도

Ⅴ. 칼바르트의 예정론 비판
1. 전통개혁신학의 이중예정론 거부
2. 예수 그리스도 일원론
3. 보편 구원론적 선택론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논문의 목적

오늘날 장로교회는 한 세기 동안 교회의 부흥과 성장에만 주력하였다. 그렇다 보니 장로교회의 특성과 뿌리를 잊어버리고 비 복음적이고 잡다한 요소들이 교회 안으로 흘러 들어왔다. 장로교회의 일부는 칼빈주의 신학을 표방하면서도 교회 부흥을 위하여 강단과 회중 앞에서 자유주의 신학속에 목회철학이 스며들어 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하여 구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예정론을 가르치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그 동안 칼빈의 예정론을 오해해 왔던 사람들은 칼빈의 예정론을 숙명론으로 보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전혀 무시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기에 칼빈의 예정론은 다른 교리들보다 가장 심한 오해와 조롱을 받고 있으며, 예정론이 가질 수 있는 논리적 모순성이나, 인간의 이성을 초월하는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인지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정론에 대해서 가르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성경은 분명히 예정론을 가르치고 있으며, 예정론은 하나님의 주권을 분명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연구 방법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예정론을 바르게 이해하는 위해서 예정론의 이해와 접근방식을 다룬다.

둘째로는 잘못된 신학사조가 범람하여 구원에 관한 교리가 불분명해지고 있기 때문에 칼빈의 예정 교리를 보다 확실하게 드러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된다. 특히 잘못된 구원론이 교회내에 들어와 혼합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신학이 교회를 어지럽히고 있기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성경적 예정론 즉 구원의 핵심문제를 다룬 칼빈의 예정론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의 기원과 칼빈의 예정론이 우리 신앙에 있어서 어떤 유익을 주는지 그 유익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셋째로는 20세기 최고의 신학의 교부로 알려진 자유주의 신학자 칼바르트의 예정론을 살펴볼 것이다. 바르트의 예정교리는 전통개혁신학이 하나님 주권사상에 기초해 확립한 이중예정론을 철저히 거부하는, 그리스도 일원론적인, 급진적 변혁의 산물에 불과 하다. 그러기에 바르트의 예정론을 성경적 입장에서 비판하고자 하는 데 있다.

참고 자료

I. 참고문헌

∙김명용. 「현대의 도전과 오늘의 조직신학」. 서울: 장로회출판부, 1998.
∙로레인 베트너. 「칼빈주의 예정론」. 김남식. 홍의표역. 서울: 베다니출판사, 1996.
∙윤성범. 「칼 바르트」.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이종성. 「신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0.
∙이형기. 「세계교회사(Ⅱ)」.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정성구. 「칼빈주의 연구」. 서울: 한국칼빈주의연구원, 1994.
∙Geoffrey W. Bromiley. 「칼 바르트 신학개론」. 신옥수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John Calvin, Sermon on Ephesians.
∙John Calvin. 「칼빈의 예정론」. 한국칼빈주의 연구원 역. 서울: 기독교문화협회, 1986.
∙Philip C. Holtrop. 「기독교강요핸드북」. 박희석. 이길상 옮김.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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