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중독] 컴퓨터게임중독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2.04.11
최종 저작일
2002.04
7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중독으로서의 게임
(1) 인터넷의 개념과 역사
(2) 인터넷 중독의 개념
(3)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
(4) 중독요인
(5)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들
2. 컴퓨터 게임
(1) 게임의 역사와 유형
(2) 게임의 영향
(3)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관한 연구들
3. 충동성과 사회적 문제해결
(1) 충동성의 개념
(2) 사회적 문제해결의 개념과 모형
4.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2)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5.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
1. 연구대상
2. 평가도구
3. 연구절차

Ⅳ. 결과
1. 게임 사용에 대한 분석결과
2. 충동성
3. 사회적 문제해결
(1) 사회적 문제해결에 대한 태도
(2)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
(3) 사회적 문제해결 태도와 능력의 관련성
4. 의사소통
(1) 의사소통 유형
(2) 의사소통 유형별 점수
5. 충동성,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의 중독 예측
6. 중독 집단과 비중독 집단의 판별분석

Ⅴ. 논의

Ⅵ.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의 사용과 그 중독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으나, 아직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의 게임 관련 연구들은 주로 게임의 부정적인 영향의 하나인 공격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게임과 공격성의 관계나 게임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등과 같이 주제가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아직 우리나라에는 게임의 의존성이나 중독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으며, 게임에 중독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논의 수준에만 그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소수의 연구들을 근거로 하여 게임의 의존성과 중독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학자들이 '게임 중독'이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상실시키고, 다른 중독 현상들과도 관련되며, 게임을 그만두려고 하면 신체적·심리적 증상이 나타나는 또 다른 형태의 행동적 중독이라고 주장한다(Griffiths, 1991). Egli와 Meyers(1984)는 비디오 게임을 하는 청소년을 인터뷰하였는데, 이 중 13%가 충동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심각한 사용자로 분류되었으며, McClure와 Mears(1984)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26%가 게임을 하기 위해 식사비의 일부나 전부를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참고 자료

일간스포츠 (1999). 게임중독, 정체성 상실 위기. 12월 29일.
중앙일보 (1998). 인터넷 게임방 넋빠진 10대들. 11월 23일.
한겨례신문 (1999). 미 인터넷 중독자들 '비참한 말로'. 5월 13일.
강명숙 (1991). 혼합형 자기교시 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충동성 감소 및 자기통제개발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곽금주 (1992). 공격영화시청이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경희 (1998). 비행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상우 (1995). 청소년들의 비디오 게임 이용 동기와 선호 유형.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숙현 (1998). 아동의 전자게임 활동이 시각적 정보처리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유숙 (1998). 가족치료 - 이론과 실제 -. 서울: 학지사.
김정옥, 구향숙 (1996). 커뮤니케이션 상황과 청소년의 공격성간의 관계 분석(I). 대한 가정학회지, 34(3), 89-10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Washington, DC: APA.
Anderson, K. J. & Revelle, W. (1994). Impulsivity and of day: Is rate of change in arousal a function of impuls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 334-344.
Brenner, V. (1997). Psychology of computer use: XLVII. Parameters of internet use, abuse and addiction: the first 90 days of the internet usage survey. Psychological Report, 80(3), 879-882.
Bronfenbrenner (1970). Two worlds of childhood. New York: Russel Sage Foundation.
Buss, A., & Plomin, R. (1975). A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liey.
Domminick, J. R. (1984). Video games television violence, and aggression in teenagers. Journal of Communication, 34(2), 148.
Egli, E. A., & Meyers, L. S. (1984). The role of video game playing in adolescent life: is there a reason to be concerned? Bulletin of the Psychonomic Society, 22, 309-312.
Eysenck, H. J. (1967). The biological basis of personality. Springfield, Illinois: Thomas.
Eysenck, H. J., Eysenck, S. B. G. (1985).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A natural science approach. New York: Plenum Press.
Eysenck, S. B. G., & Eyenck, H. J. (1977). The place of impulsiveness in a dimensional system of personality. British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16, 57-58.
Fisher, S. & Pulos, S. (1983). Adolescents attitude toward computer and video games. Lawrence Hall of Science, 37, 2307-2317.
Freedman, B. J., Rosenthal, L., Donahoe, C. P., Schlundt, D. G., & McFall, R. M. (1978). A social-behaviora<font color=aaaaff>..</font>

자료후기(2)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중독] 컴퓨터게임중독이 청소년의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3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