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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계몽주의와한국계몽주의 그리고 이광수,최남선

*봉*
최초 등록일
2009.11.15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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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구 계몽주의와 한국 계몽주의의 소개.
그리고 한국 계몽주의의 한계와 그 이후를 내용 정리 했습니다.
또한 이광수와 최남선을 중심으로 계몽주의를 살펴보고 대표적 작품과 연관시켰습니다.
보충자료를 통해 작품 설명 및 고소설및 신소설과 계몽주의적 작품인 무정의 차이점 등도 나타나 있습니다.

목차

1. 계몽주의

2. 한국의 계몽주의
1) 육당 최남선
(1) 최남선의 계몽주의 특성과 한계
(2) 계몽주의로 바라본 작품 [해에게서 소년에게로] 분석 및 비판
2) 춘원 이광수
(1) 이광수의 계몽주의 특성과 한계
(2) 계몽주의로 바라본 작품 [무정]의 특성 및 비판

3. 한국 계몽주의의 한계

4. 계몽주의 그 후

5. 보충자료

본문내용

1. 계몽주의 啓蒙主義 enlightenment
계몽주의는 서양에서 18, 19세기에 왕성했던 사조로, 인간의 존엄을 자각하게 하려는 이성적인 사고와 합리주의를 바탕으로 하여, 반종교적이고 현세적인 과학정신을 교육을 통해 보급하고 민중들을 계몽함으로써 무지와 사회적인 부조리 등을 제거하고자 했다. 프랑스에서는 데카르트에서 볼테르와 디드로, 영국에서는 베이컨에서 로크와 흄, 독일에서는 라이프니츠에서 칸트에 이르기까지 계몽주의가 인간의 이성이 모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른 인격과 사회를 성립시킬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그리고 한국 문학사에서는 1900년대에서 1910년대까지 즉 개화기 이후 이광수, 최남선의 2인 문단시대까지의 문학, 특히 이광수 문학을 계몽주의 문학이라고 보는 것이 문단의 정설이다. 한국의 계몽주의 문예사조는 중세의 종교적인 권위에서 벗어나 인간의 본성인 이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그 초점이 맞춰져 있던 서구의 계몽주의에 비해, 근대화를 통해 외세 침탈로부터 임금과 백성, 나라를 지켜내는 일에 맞춰져 있었다. 즉 국가 권리의 자유를 지향하는 국가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1910년 국가를 상실한 이후에는 필연적으로 방향을 달리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계몽주의는 새로운 사회건설을 목적으로 인격수양과 의식의 개혁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도덕관념의 고양, 지식의 보급, 체력증진, 위생관념의 주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근대적 성격으로 변화를 겪게 되었다.
2. 한국 계몽주의
1) 육당 최남선
육당 최남선(1890~1957년)은 이광수와 더불어 근대 초창기의 계몽적 지식인으로 우리 신문학운동에 가장 첨단적인 기초를 세워놓은 사람으로 논해진다. 최남선은 `신문관`이라는 출판사를 설립, 『소년』을 발간(1908)하며 등장하였다. 그는 창가, 신체시 등을 통해 초창기 근대시 발전에 공헌하였는데 이는 전통문화와 신문화 사이의 교체기에 계몽적 지식인의 요구에 부응하여 대중에 대한 교화적 역할을 적절히 수행해 나갈 수 있었던 장르로 평가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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