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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한국의 수출품1위는 무엇일까? 문화컨텐츠가 답이다.

*재*
최초 등록일
2009.11.16
최종 저작일
2008.12
2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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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30년 한국의 수출품목은 무엇일까?
이 문제에 대한 답을 문화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한국의 문화컨텐츠 발전방안 중심으로 서술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문화산업을 선택한 이유

Ⅲ 문화산업의 특징과중요성

Ⅳ 문화산업의 시장규모

Ⅴ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경쟁력과문제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 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다.” -피터 드러커(P. F. Drucker)-

21세기에 들어와 우리 경제에 문화산업이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등으로 문화산업은 이제 지식창조형 산업으로서 위상이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국은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고,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은 이미 이러한 문화산업이 기간산업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에서는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산업이 핵심 산업으로 발전되어 전체 수출액 중 1위를 차지하는 산업이 되었으며, 2005년에 미국이 세계 문화산업 시장에서 70%를 점유하는 등 급진적 발전을 하고 있으며, 고용규모는 대략 800만 명이다.
한편, 영국도 최근 들어 문화산업을 창조산업으로 규정하고 국가전략 산업으로 집중육성하고 있고 고용규모는 195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일본도 문화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데 문화산업의 고용규모는 12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현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로 부를 만큼 각국들은 문화발전에 전력을 경주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점점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를 통한 자국의 이미지 제고가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언제 어디서라도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교류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새로운 혁명은 다양한 콘텐츠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문화가 있다. 인간의 정신적 활동, 성과물을 지칭하는 문화와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지칭하는 콘텐츠가 결합해 바로 문화콘텐츠라는 신조어가 탄생하였고, 이러한 문화콘텐츠는 문화의 정서적감성적 가치를 담고 있는 상품이며, 기존의 문화에 창의력과 상상력이 더해져 IT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콘텐츠로 재탄생한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고정민, 2006, “한국문화산업의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권의웅, 2005,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김원제, 2005, “문화콘텐츠 블루오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휴종, 2004, “문화산업의 한중일 협력방안”, 삼성경제연구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 2000, “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문화관광부, 2002, “2002년도 문화산업진흥 연차보고서”
문화관광부, 2001, “콘텐츠 코리아 비전 21”
문화관광부, 2000,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연구”
문화관광부, 2008, “2007 문화정책백서”
심상민, 2002,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 제언”, 삼성경제연구소
임재해, 2000, “지역문화와 문화산업”, 지식산업사
임은모, 2005,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론”, 진한엠엔비
이상훈, 2003, “디지털 기술과 문화콘텐츠 산업”
이진석, 2007,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흥재, 2002, “문화경제학 만나기”,김영사
산업연구원, 2005, “한국산업의 발전비전”
최성모, 2002, “이제는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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