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창조
- 최초 등록일
- 2009.11.17
- 최종 저작일
- 2009.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역사의 창조에 관하여 여러 역사학자들의 의견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해보았다.
목차
1.서론
2.본론-랑케
크로체
콜링우드
에드워드 카
3.결론-역사학자의 견해를 바탕으로 생각한 결론
본문내용
본론
1. 레오폴드 폰 랑케
실증주의 철학을 역사학에 도입한 대표적인 역사가가 랑케였다. 랑케는 낭만주의 사가들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윤색과 날조, 그리고 왜곡된 해석에 대하여 강한 불만을 표시하였다. 랑케는 역사는 민족적 입장이나 당파 그리고 종파적인 이해관계를 떠나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서술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역사가는 본직을 추출하면서도 전체를 염두에 두고서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있는 그대로를 기술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랑케는 역사적 사실을 자연계의 사실과 동일시 하였다. 즉 역사가는 자연 과학자가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처럼 역사학자도 역사적 사실을 실제로 일어난 대로 묘사해야 한다는 것이고 역사가의 임무는 ‘사실을 과거에 있었던 그대로 재생하는 것’ 이라 하였다.
랑케는 또한 역사가는 과거 사실이나 사건을 수집하고 구체적이고 개별적으로 이를 확인할뿐이며, 전체로서 보편사나 역사의 법칙 등은 그 사실들의 집합이 스스로 표현하도록 해야한다고 하였다. 역사적 사실도 전체가 개별 속에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생각함이 없이 있는 그대로 파악해야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랑케가 주장한 ‘역사의 객관성’이다. 랑케는 과학적이며 실증적인 연구 방법을 강조하여 역사학의 학문적 위상을 높이고 역사가 독자적인 학문으로 발전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2. 베네데토 크로체
랑케 사관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이 상대주의 역사학이다. 상대주의 역사학자들은 실증주의 사가들이 오관이나 기타의 인식 기관을 통한 사건의 객관적 인식을 중시한 데 대하여 정신적 인식 또는 역사적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사실에 의해 정신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정신에 의해 사실이나 사건이 발생된다고 주장하였다. 크로체는 상대주의 역사학의 대표주자로서 자연 과학을 기초로 하는 실증주의적 방법의 역사 연구를 배격하고 인간의 정신을 중시하였다. 크로체는 역사학은 자연과학과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자연 과학은 일반적인 개념들을 그것의 상호 관계 속에서 관찰하거나 탐구하지만, 역사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실들을 조사하여 그것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는 것으로 보았다. 역사학은 자발적이며 자유 의지를 가진 인간이 만들어낸 사실이나 사건을 다루기 떄문에 사람의 오성으로는 단순히 이해될 수 없는 경우가 수없이 발생한다. 따라서 역사는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이며, 예측불허의 극적인 변화를 항상 수반하기 때문에 자연 과학과는
참고 자료
∘E.H.카,(박성수역),『역사란 무엇인가』,서울:민지사,1983
∘손영호,『역사의 이해』,서울:학지사,1999
∘H.A.에로페에프,(김연산역),『역사란 무엇인가』,서울:한겨레,1986
∘리처드 에번스,(이영석역),『역사학을 위한 변론』,서울:소나무,1987
∘차하순,『역사의 본질과 인식』,서울:학연사,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