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 최초 등록일
- 2009.11.1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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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의 정의,명칭,형식,전승상의특징,내용,문학사적의의,표기및표현등
향가를 다양한 방면에서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되어있지만 알짜만 쏙쏙~뽑아놓은 레포트라 한눈에
중요한 점만 볼 수 있습니다~~
목차
1. 정의
2. 명칭
3. 형성
4. 형식
5. 전승상의 특징
6. 내용
7. 분류
8. 표기 및 표현
9. 향가 수록 문헌
10. 국문학사상 의의
본문내용
1. 정의
鄕歌란 통일 신라부터 고려 중엽까지 존재했던 우리나라의 정형시가로서, 본래 중국의 노래에 대한 우리말 노래를 의미하는 말이나, 오늘날에는 한자의 音과 訓을 빌려서 표기되는 鄕札로 정착된 노래를 말한다. 삼국시대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시키면서, 민족 문학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시킨 귀중한 문화유산이다. 이 양식은 유리왕 때의 ‘도솔가’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고, 고유의 토속 신앙과 접합된 불교적 신앙을 계승한 神話的인 세계관 속에 감정을 表白시켰다.
2. 명칭
鄕歌는 ‘우리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사뇌가(詞腦歌), 시내가(詩內歌), 사내악(思內樂), 도솔가(돗노래, 텃노래) 등의 여러 가지 명칭으로 쓰였다. 현전하는 신라 노래들은 모두 사뇌가 중심으로 향가를 곧 詞腦歌라 일컫는다. 詞腦歌는 10구체 향가를 가리키는 말로 향가라는 한자어 명칭이 생기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鄕札’ 은 한자의 音과 訓을 빌어서 우리말을 그대로 적는 방법으로, 향가에서 사용되어 ‘향가식 표기’ 라고도 한다.
3. 형성
新羅가 三國統一을 이루고 당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던 시기, 즉 제 26대 陳平王朝인 6세기 말로부터 시작되어 고려 제4대 (光宗 때인 10세기경까지 지어졌고, 12세기 말에 그 자취를 보여주는 작품을 남기고 사라졌다. 향가를 집대성한 ‘삼대목(三代目)’이 편찬된 진성 영왕 2년(888) 무렵이 절정기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