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 성공요인
- 최초 등록일
- 2009.11.18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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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켓몬 소개
2. 미국 소비자 및 시장 분석
3. 포켓몬의 성공요인
- What are the key factors for the success of Pokemon at the time of the case?
4. 장난감 산업에서 유행을 이끌어 내는 요소
- How can fads in the toy industy be created?
5. 포켓몬의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 Since the time of the case until now, how have they turned the Pokemon fad into a sustainable brand?
6. 맺음말
본문내용
포켓몬은 닌텐도의 휴대형 게임기 “게임보이” 용 게임 소프트의 개발에서 역사가 시작된다. 8살~14살 정도의 아이들을 주 타겟으로 설정하고, 개발과정에서 철저히 콘텐츠의 질적인 면을 추구했다. 150여개의 각각의 포켓몬들은 5가지 자연(自然) 속성으로- 불, 물, 전기, 풀 등등- 나누어지며 이러한 유형에 따른 상성이 존재한다. 예컨대 불 계열 몬스터는 물 계열 몬스터에게 약하고, 물 계열 몬스터는 전기 계열 몬스터에게 약한 것 등이다. 이것은 아이들에게 마치 가위-바위-보 게임과 같은 재미를 준다.
또한, 비디오게임을 접하기 어려운 어린아이들의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를 만들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포켓몬 비디오 게임이나 카드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은 Capture, Tame, Train 등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마치, 곤충채집이나 식물을 재배하고 동물을 교육시키는 것과 같이 아이들이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는 요소를 도입하였다. 이러한 요소는 그 도입을 위해 처음 계획보다 5년이나 늦게 출시될 정도로 공을 들인 작업이었다.
비디오게임과 카드게임에서 인기를 끈 것을 바탕으로 포켓몬은 활동무대를 더욱 넓히게 된다. 게임발매 다음 해 9월 4일에는 애니메이션이 TV에 방영되었다. 이때는 게임과의 동질성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는 포켓몬의 소리, 움직임, 성격 등이 게임의 이미지와 다르면 TV에서 눈을 돌릴 것이라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게임과의 동질성을 맞춘 결과, TV애니메이션도 첫 해부터 예상보다 높은 시청률을 얻게 된다. 일본에서 인기를 굳힌 포켓몬이 미국에 진출한 것은 탄생 후 2년 정도 지난 뒤 TV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뒤이어 게임을 발매하게 된다.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 성공을 이뤄내며 하나의 브랜드로까지 자리매김한 포켓몬의 분석을 위해서 우선 소비자 분석과 진출무대가 되었던 미국 시장을 분석하고, 포켓몬이 일본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파악하도록 하겠다. 또, 토이 산업에서의 유행을 선도하게 하는 요인 분석과 더불어 타 브랜드, 캐릭터 산업과의 비교를 해 보고, 마지막으로 포켓몬이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게 한 경쟁우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우리 애는 왜 포켓몬스터를 좋아할까? - 정신과 의사의 눈으로 본 포켓몬스터 열풍」, 신지용
『포켓몬 마스터 되기』 살림출판 김윤아 , 2003
『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캐릭터 유형 분석』 김경록, 2009
『일본 애니메이션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변정희, 2006
McNeal, James U. (1999) The Kids Market. Ithaca, NY: Paramount
www.marketingcharts.com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49049#
http://cafe.naver.com/dpgaid/9
www.barbiecollector.com
http://www.upluslab.com/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1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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