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그리스도인의 성화에 미치는 성령의 사역에 관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2. 성화의 본질과 목적
2.1. 성화의 본질
2.2. 성화의 목적
3. 성화와 죄 문제
3.1 죄 죽임의 수단
3.2 죄 죽임과 소생
4. 성화를 위한 성령의 적극적 사역
4.1. 성화와 그리스도인의 행동
4.2. 성화와 삶의 능력
4.3. 성화와 변화된 습관
5. 성화된 그리스도인의 의무
6. 맺는 말
참고 도서
본문내용
2. 성화의 본질과 목적
2.1. 성화의 본질
성경은 명백하게 하나님이 성화의 주체이시고 성부, 성자, 성령 삼위가 공히 담당하심을 이야기한다. 예수님은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요한복음 17:17)라고 성부 하나님께 기도하셨다. 즉, 성부 하나님이 성화의 주체임을 보인다. 또‘저희는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시느니라’(히브리서 12:10). 여기서 징계란 문자적으로 훈련을 의미한다. 이 훈련의 목적은 우리를 하나님의 거룩에 참여시키는 것으로, 여기에 묘사된 훈련과정을 성화라고 부른다. 또 하나님은 성화의 방편으로서 고통과 아픔과 같은 것들을 사용하신다. Anthony A. Hoekema『개혁주의 구원론』 유호준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p. 327.
에베소서 5:26-27에서 성자 하나님은 “물로 씻어 말씀으로” 교회를 깨끗하게 하시는 성화의 주체자로 계시되었다. 거의 모든 주석가들은 이 구절은 성례(세례와 성찬) 역시 성화의 방편이라는 점을 제시한다. 즉 말씀을 통하여 교회를 죄악으로부터 정결하게 하신다. 그 외에도 디도서 2:14, 고린도전서 1:30에서도 역시 그리스도는 우리의 의로움과 거룩함이 되셨다고 언급하였다. Ibid., p. 328.
성령 하나님 역시 우리의 성화의 주체이시다. “하나님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벧전 1:2),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로마서 15:16).
그러나 삼위 하나님의 사역은 서로 분리되지 않는다.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기를...원하노라”(살전 5:23). Ibid., p. 329.
참고 자료
Anthony A. Hoekema『개혁주의 구원론』 유호준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D. Martyn Lloyd-Jones, 『성령 하나님』 이순태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David Watson, 『제자훈련』 권성수 역, 서울: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3.
John Owen, 『개혁주의 성령론』 이근수 역, 서울: 여수룬, 2000.
Max Lucado, 『구원론』 윤종석 역, 서울: 복있는 사람, 2000.
Tim LaHaye, 『성령과 기질』 홍종락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6.
박형룡, 『구원론』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2003.
이후정, 『성화의 길』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