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영화와 만나다
- 최초 등록일
- 2009.11.20
- 최종 저작일
-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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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보고서는 신화를 소재로 삼은 영화를 소개,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그리스 로마 신화
2-1. 오이디푸스 신화
2-2. 오이디푸스 신화를 소재로 한 영화
2-3. ‘오이디푸스’ 영화와 신화의 내용 비교
2-4. 나르시스 신화
2-5. 나르시스 신화를 소재로 한 영화
2-6. ‘꽃미남 연쇄 테러 사건’ 속 자기애 인식
3) 드라큘라 신화
3-1. 드라큘라 신화
3-2. 드라큘라 신화를 소재로 한 영화
3-3. 영화 ‘박쥐’와 박쥐
4) 나가며
본문내용
신화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의 기원에 관한 신성한 전승 설화로 신성성을 지니고 있으며 민족적 단합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그것은 단순히 태고에 있었던 사실에 관한 서술에 그치지 않고, 현재의 자연 · 문물 · 인간의 행동에 대해서 까지도 규제력을 갖는다. 영화의 제작자들은 이러한 신화를 영화 속에 들여와 사용해 왔다. 신화의 대표 격인 <트로이>, <율리시스>, <오딧세이> 등 유명한 그리스 로마 신화 등의 영화에 소재로 쓰인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겠다. 본인은 지금부터 현대인들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오이디푸스, 나르시스 콤플렉스와 그 기원이 된 오이디푸스, 나르시스 신화를 중심으로 신화가 어떻게 영화 속에 차용 되었는가에 대해 살피려 한다. 또한 과거부터 수많은 영화의 소재로 쓰이고 있는 드라큘라 신화를 설명하고, 이 신화 속에 도입된 박쥐란 아이콘이 영화에 어떻게 도입 되었는지에 대해 논의하려 한다.
2. 그리스 로마 신화
사람은 누구나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의식적으로 드러나기도 하지만 무의식의 상태로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영화는 이러한 콤플렉스를 영화의 소재로 끌어와 관객의 의식 혹은 무의식적인 공감을 유도한다. 첫 번째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친어머니에 대한 강한 연정과 아버지에 대한 질투심이 뒤섞인 감정이다. 이 콤플렉스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오이디푸스 이야기로부터 시작 되었다. 두 번째는 나르시스 콤플렉스이다. 나르시스 콤플렉스는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하는 경향성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애를 가지고 있음으로 나르시스 콤플렉스는 보편적인 감정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콤플렉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같이 그리스 신화인 나르시스 이야기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2-1. 오이디푸스 신화
옛날 티벳의 한 왕비가 아이를 낳자, 왕은 관례대로 신탁을 받았다. 그런데 신탁 내용이 매우 뜻밖으로 아비인 왕을 죽이고 어미를 취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