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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민사회의 탈행태주의

*재*
최초 등록일
2009.11.20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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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시민사회의 탈행태주의

목차

Ⅰ. 서론

Ⅱ. 탈행태주의 방법론
1. 탈행태주의 등장
2. 탈행태주의 내용

Ⅲ. 현대 시민사회
1. 현대시민사회의 등장
2. 시민사회의 정치적 역할

Ⅳ. 탈행태주의적 시민사회
1. 시민사회의 탈행태적 내용
2. 한국시민사회의 의의

Ⅴ. 한국 시민사회의 한계와 발전방향 모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현대 사회가 국가, 시장, 그리고 시민사회라는 세 가지 영역이 서로 견제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나가고 있는 것을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냉전의 종식과 더불어 동구권의 공산주의가 붕괴되고 민주주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한층 더 강조되었다. 한국에서도 1980년대 말부터 민주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21세기를 ‘NGO의 르네상스’라고 일컬을 만큼 인간의 가치가 옹호되고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사회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이러한 때에 시민사회에 관한 주제는 당연히 많은 관심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시민사회가 주축이 되고 시민 스스로가 스스로를 구속하고 다스리게 되는 사회는 분명히 새로운 형태의 정치사회를 의미하게 된다. 시민사회를 연구하는 미국의 정치 및 사회학자들은 이상적인 정치사회의 모델로 커뮤니태리아즘(Communitarianism)을 꼽고 있다. 커뮤니테이라즘의 우리말 번역은 ‘공동체주의’라고 하는 것이 가장 가까운 번역으로 생각되며, 이것의 핵심음 개인주의적 서구사회의 구성체가 공동체주의적 자치주의로 격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개인이 국가사회에 의존하며 국가가 무엇을 해주길 기대하고 불평만을 할 것이 아니라, 개인은 공동체 속에서 자신이 공공의 선에 기여하고 더불어 만족하는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이 공동체주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시민사회는 이제 공허한 개념과 집단 이기주의적 활동의 한계를 넘어 스스로 책임지는 ‘공동체 속의 개인’을 발견하는 자각적인 운동으로 변모해야 한다.
이번 자료는 시민사회에 대한 논의들 중에서 정치발전론에서 논의되는 시민문화적 측면에서의 시민사회론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정치적으로 정치사상이 시대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자 발생한 시민단체들의 정치참여를 연계하여 작성하도록 할 것이다. 정치사상의 역사적, 정치적 그리고 이론적 변천과정을 먼저 기술한 다음 시민사회의 개념과 그 변화를 중점으로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1. 권혁태 외 9인 공저, 『아시아의 시민사회-개념과 역사』, 아르케, 2003.
2. 김동춘·김수현·정태석·조희연·주성수·차명제 공저, 『NGO란 무엇인가?』, 반양장, 2000.
3. 김영래, 『후기 행태주의에 관한 고찰과 평가』,경남대학교 연구논문,2005.
4. 라미경, 『국제 NGO의 이해』, 한올출판사, 2008.
5. 마이클 에드워즈, 『시민사회: 이론과 역사 그리고 대안적 재구성』, 동아시아, 2005.
6. 박재영, 『國際政治패러다임: 현실주의·자유주의·구조주의』, 법문사, 2002.
7. 연명모, 『현대한국정치론』, 대경, 2007.
8. 위계점, 『행태주의와 후기행태주의』,한국법학원, 2003.
9. 유팔무, “국가, 시민사회 그리고 시민운동의 계급적 성격에 대하여”『시민사회와 시민운동2』, 2001.
10. 이용필 역, 『정치체계분석』,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11. 존 에렌버그, 『시민사회, 사상과 역사』, 아르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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