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의 밤
- 최초 등록일
- 2009.11.2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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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은애 교수님의 현대문학강독 시간에 김동환을 맡아서 [국경의 밤]을 발표했습니다.
그때 작성했던 자료이고,
이 자체로는 짧지만... 김동환이나 국경의 밤, 서사시 등에 대해 참고하여 다른 리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목차
1. 작가소개
2. 김동환의 시세계의 특질 - 양면성의 세 가지 측면
1) 여성편향성과 남성적 의지
2) 저항과 현실도피
3) 전통의 부정과 계승
3. 김동환의 서사시의 형성과 선택
4. 「국경의 밤」작품이해
1) 전체의 구성과 내용
2) 사건 →해설의 구성
3) 사랑의 서사적 세계
5. 작품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5. 작품의의 및 한계
이 시는 한 시대의 폭 넓은 삶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서술한 서사시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근대 서사시 형식을 시도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국경의 밤」은 낭만적 감정 분출의 서정시 시대를 정리하고 민족적 리얼리즘의 서사 양식(소설)의 출현을 예비하는 과도기적 문학 형태였다. 또한, 그 의도나 스케일, 그리고 수사 혁신의 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공적을 남긴다.
그러나 소설에 담을 만한 내용을 시로 다루었으니 서사시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없으나, 서사무가나 판소리 같은 재래의 서사시와 접맥되지 않아 표현이 어색하기만 하다는 지적도 있다. 다음은 조동일이 김동환을 평하는 글이다.
김동환은 파탄과 가능성을 아울러 지닌 시인이었다. 시를 많이 쓰고 길게 쓰면서 관념과 과정에 들뜬 설익은 문구를 무책임하게 늘어놓는가 하면, 시대상황을 판소리와 상통하는 수법으로 묘사하는 스스로 의식하지 못한 능력을 보이기도 했다. 그런 능력을 일관되게 살리고 적절하게 변형시켰으면 뿌리가 든든한 서사시를 이룩할 수 있었을 터인데, 외국의 모형을 의식하다가 서투른 짓을 하고 말았다. 민요시를 쓰겠다고 할 때에는 정신을 차린 것 같았으나, 겉보기를 꾸미는 데 힘쓰고 민요의 현실 인식방법에는 깊이 유의하지 않았다. 잡지를 내고 문단을 주도하는 것으로 자랑을 삼다가 일제를 찬양하는 문학을 남들보다 앞서서 야단스럽게 해서 파멸의 길에 들어서고 말았다.
참고 자료
민병옥(1998), 『한국 서사시와 서사시인 연구』, 태학사.
박혜숙(1991), 한국대표시인100인 선집7『김동환 시선․국경의 밤』, 미래사.
조동일(1994), 『제3판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