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공학과제(이러닝,비러닝,유러닝)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11.23
최종 저작일
2008.05
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요즘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교육공학인 이러닝, 비러닝, 유러닝에 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0^

목차

Ⅰ. 이러닝(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① 전자매체를 통한 학습
②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 기반의 학습
③ 새로운 학습유형으로서의 e-러닝
④ 새로운 교육체제로서의 e-러닝체제
2. 이러닝(e-learning)의 특징

Ⅱ. 비러닝(b-learning)
1. 비러닝(b-learning)의 개념
2. 비러닝(b-learning)의 특징

Ⅲ. 유러닝(u-learning)
1. 유러닝(u-learning)의 개념
2. 유러닝(u-learning)의 특징
3. 유러닝(u-learning)의 속성

Ⅳ. 관련자료 출처

Ⅴ. 웹사이트 소개

본문내용

Ⅰ. 이러닝(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e-Learning의 개념은 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Hendersen, 2003). 그러나 e-Learning에 대한 이와 같은 일반론적인 개념과 더불어 최근 부각되고 있는 e-Learning의 개념을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 논점은 e-Learning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무엇으로 인식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메이어(Mayer)와 클라크(Clark)(2003)는 e-Learning을 CD-ROM이나 인터넷, 인트라넷 등 컴퓨터를 통해 전달되는 모든 교육을 정의하여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인식하였다.
반면, 로젠버그(Rogenberg)(2000)는 e-Learning에 활용되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인터넷 테크놀로지로 한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e-Learning은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솔루션들을 인터넷 기술을 사영하여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e-Learning은 정보(information)와 교수(instruction)의 즉각적인 업데이트, 저장, 인출, 보급, 공유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화되어 있어야 하며 TCP/IP와 같은 표준적인 인터넷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슬로먼(Sloman)(2002)의 정의와도 유사하다. 즉, 슬로먼은 e-Learning이 연결성(connectivity)의 장점을 활용한 학습 전달 체계라고 하면서 이러한 연결성을 활용하지 못한 독립형 컴퓨터(stand alone)의 CD-ROM과 같은 기술기반훈련(technology training) 개념과는 차별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e-Learning의 개념에 관한 논의는 컴퓨터 기술의 진화와 그 흐름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판 / 변영계 외 2명 / 학지사
2. 총체적 학습사회와 e-Learning / 강경종 외 3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3. 블랜디드 러닝 -이론과 실제- / John Bersin / 아카데미프레스
4. e-러닝과 에듀테인먼트 / 이종철, 강현구 / 글누림
5. e-러닝 및 블렌디드 러닝 가이드북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7페이지
    것으로 예측되는 것으로 실례로는 유러닝, 엠러닝, 이러닝, 웹을 기반으로 ... 또한 교육을 통한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인적인 자원과 비자원적인 ... 형성평가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
  • 교수학습자료 및 교과서 22페이지
    훈련 방식간의 접목(4) 학습과 업무의 조화로운 결과 창출을 위해 교수 공학과 ... 유비쿼터스 속성을 가진 학습매체를 활용한 유러닝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은 기자재의 ... 비이동성, 자료 처리의 지연성, 동영상 위주의 반복 활동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 인터넷과_교육 11페이지
    최고등급을 받았다.영남대 e러닝지원센터장 성광수 전자정보공학부 교수는 “ ... 영문으로 개발하여 2008년 한국U러닝협의회에서 주관하는 e러닝전문기관 인증심사에서 ... , 다양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가상 공간에서의 협력학습, 실시간 혹은 비
  • [교육학]【A+】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19페이지
    교육방법의 개념제 1 절 교육방법의 개념 및 유형제1장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 어느 환경에도 적용 가능한 포괄적 용어.교육공학과 교수공학제1장 교육방법과 ... 이러닝의 발달제 3 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교실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공학과제(이러닝,비러닝,유러닝)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01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