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
- 최초 등록일
- 2009.11.24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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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경영 - 바우하우스 레포트
11 page
목차
1. 바우하우스란?
2. 바우하우스가 추구한 방향과 목표
3. 바우하우스의 이념
4. 바우하우스 교육
5. 바우하우스의 종말
6. 바우하우스에 대한 평가
7.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의 멘토바우하우스 4인방
8. 바우하우스 작품들
본문내용
바우하우스란 1919년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미술과 공예교육을 병합하여 설립한 학교입니다. `바우하우스(Bauhaus)`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집을 짓는다`는 뜻의 하우스바우(Hausbau)를 도치시킨 것입니다. 바이마르에서 출발한 바우하우스에서는 요하네스 이텐, 라이오넬 파이닝거, 폴 클레, 오스카 슐레머, 바실리 칸딘스키 등이 교육을 담당하였습니다.
초기에는 공예학교 성격을 띠다가 1923년에 이르러서야 예술과 기술의 통일이라는 연구 성과를 평가받기 시작하였고. 이 때부터 비로소 교육방침이 정착되어 바우하우스의 특색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은 우선 예비과정에서 반년 간 기초 조형훈련을 받고 토목·목석조각·금속·도자기·벽화·글라스그림·직물·인쇄의 각 공방으로 진급합니다. 거기서 형태교사에게 조형 이념을 배우면서 공작교사에게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 익히는 것입니다.
[ Bauhaus-Dessau Atelier ]
발터 그로피우스 (바우하우스 교사동)
기능적이며, 기하학적이고, 기본색 사용에, 현대적 재료..
이 건물은 바우하우스 양식의 대표적 건축물입니다.
2. 바우하우스가 추구한 방향과 목표
바우하우스 초기 몇 달은 미술교육의 개혁과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결정, 그리고 여기에 요구되는 상당한 희생에 대한 의지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 갓 탄생된 공화국과 마찬가지로 내적인 의견 대립과 비이성적인 외적 요구 그리고 경제위기에 휩싸여 있던 바우하우스는 그 목표를 ‘이상주의와 사실주의를 적당히 배합시킨 형태’로 재빨리 수정하였습니다.
바우하우스의 두 번째 단계인 1923~1925년에는 이성적이고 유사과학적인 생각들이 점차 예술적인 자기표현이라는 감상적인 개념들을 대신하게 되었고, 교과과정과 교수법에 있어 일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동안 비틀거리던 독일 경제가 안정되고 국가산업이 번창하였으며 정치적으로는 극우파와 극좌파가 각자의 세력을 키워 가고 있었는데, 이 역시 바우하우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들 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