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개화사상
1. 형 성
개화(開化)라는 용어는 본래 《주역》에서의 ‘개물성무(開物成務) 화민성속(化民成俗)’에서 취한 용어로서 모든 사물의 지극한 곳까지를 궁구(窮究), 경영하여 일신(日新)하고 또 일신해서 새로운 것으로 백성을 변하게 하여 풍속을 이룬다는 뜻이다.
조선왕조 말기의 개화사상에서 19세기 중엽의 민족적 위기를 당하여 나라와 백성을 자주적으로 근대화하고 변혁해서 진보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개화사상은 먼저 실학으로부터 화이론적 세계관의 극복과 자주적 개국론, 중세적 신분제 부정과 인간평등 사상, 그리고 부국강병과 이용후생에 대한 관심 등을 계승하였다. 이것은 김옥균 등이 박규수를 통해 북학을 접하면서 받아들인 것으로서 주로 박지원 단계의 북학의 도달하였던 개혁사상의 내용들이었다.
그러나 북학론을 원형으로 한 이러한 초기 개화사상은 아직 중세사상의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 아니었으므로 개항 이후 개화파가 본격적으로 외부 문물과 접하면서 근대부르주아사상으로서 개화사상의 내용도 더욱 풍부해졌다.
목차
I. 개화사상
Ⅱ. 위정척사사상
III.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사상 비교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형 성
개화(開化)라는 용어는 본래 《주역》에서의 ‘개물성무(開物成務) 화민성속(化民成俗)’에서 취한 용어로서 모든 사물의 지극한 곳까지를 궁구(窮究), 경영하여 일신(日新)하고 또 일신해서 새로운 것으로 백성을 변하게 하여 풍속을 이룬다는 뜻이다.
조선왕조 말기의 개화사상에서 19세기 중엽의 민족적 위기를 당하여 나라와 백성을 자주적으로 근대화하고 변혁해서 진보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개화사상은 먼저 실학으로부터 화이론적 세계관의 극복과 자주적 개국론, 중세적 신분제 부정과 인간평등 사상, 그리고 부국강병과 이용후생에 대한 관심 등을 계승하였다. 이것은 김옥균 등이 박규수를 통해 북학을 접하면서 받아들인 것으로서 주로 박지원 단계의 북학의 도달하였던 개혁사상의 내용들이었다.
그러나 북학론을 원형으로 한 이러한 초기 개화사상은 아직 중세사상의 테두리를 벗어난 것이 아니었으므로 개항 이후 개화파가 본격적으로 외부 문물과 접하면서 근대부르주아사상으로서 개화사상의 내용도 더욱 풍부해졌다.
2. 내 용
근대사상으로서 개화사상의 내용으로는 첫째 자유민권사상이 주목되었다.
김옥균의 『갑신일록』에 실린 1884년 갑신정변 당시의 14개조 정강(政綱), 1888년 박영효의 상소문, 그리고 1889년 완성된 유길준의 『서유견문』 등의 근저에 흐르는 개화사상의 핵심은 바로 근대적 국민 참정권 사상이었다. 이들은 이미 중세적 신분관을 극복하고 친부인권설에 기초하여 국민참정권을 주장함으로서 근대적 국민의식․민족의식 형성의 단초를 보여주고 있었다.
다음은 개화사상의 부르주아적 측면이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경제개혁론이다. 개화파는 부국강병의 근대국가 건설을 위해 근대적인 산업개발과 생산력 제고에 매우 관심이 있었다. 이때 새로운 경제체제를 꾸려갈 중심계층으로는 지주․상인층에 주목하고 이들의 자본을 토대로 위로부터의 자본주의 건설을 지향하였다.
이는 조선후기 남인(南人) 실학자들의 균부론적(均富論的) 토지개혁 구상이 아래로부터
참고 자료
(1) 강재언, 「쇄국양이와 위정척사사상」, 『한국의 근대사상』, (한길사, 1985).
(2) 유영렬, 「척사운동과 개화사상」, 한국사연구회 편, 『한국사연구입문』, (제2 판, 지식산업사, 1987).
(3) 최창규, 「한말 `위정척사`론의 사상적 배경」, 『한국사의 재조명』, (민성사, 1985).
(4) 김도형, 「개항 이후 보수 유림의 정치·사상적 동향」, 한국역사연구회 편, 『1894년 농민전쟁연구 3』, (역사비평사, 1993).
(5) 좌등신일, 「유교와 내쇼날리즘」, 『중국 -사회와 문화-』4, (동경 ; 동대 중국 학회,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