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신식여성의 등장
- 최초 등록일
- 2002.04.14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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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여성의 교육의 시작
Ⅱ.여성의 사회적 진출
Ⅲ.기생을 중심으로 한 문화
♣읽어볼 문헌자료
☞조선여자해방관
☞주부와 결혼법을 개조하라
☞기생생활도 신성하다면 신성합니다
☞여자의 지위에 대한 일고찰
☞애인과 남편
☞신구 가정생활의 장점과 단점-딱한 일 큰일날 문제
☞남성의 무정조 항의장-영웅호색적 치기를 타기
☞'미스코리아'여 단발하시오
본문내용
억압과 미몽에서 벗어나려는 현대화의 역정에서 여성의 변화는 가장 두드러진 것이었다. 표면적으로는 여성해방이 곧 인류의 해방인 것처럼 보였으며, 여성의 변화야말로 시대의 변화를 예증해주는 것이었다. 여성해방에 관한 관심은 일차적으로 평등사상에 기초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관한 것이었지만 여성의 변화는 남성의, 가족의, 제도의, 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동인이 되었다.
Ⅰ.여성의 교육의 시작
우선 자율적인 현대여성운동은 여성 교육에서 출발한다. 1886년 여성교육기관으로 이화학당이 설립된 이후 정신여학교, 배화학당, 숭의학교, 호수돈학교, 덕성여학교 등 선교사나 민간의 교육기관이 설립되면서 이른바 교육받은 여성으로서 신여성이 등장하고 이들에 의해 여성운동이 바야흐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신식교육울 받은 여성의 등장은 필연 봉건적인 가치관과 충돌하였으며 특히 서구의 가치관 속에서 자유와 해방의 분명한 길을 발견한 여성들의 활발한 활동은 그 자체로 사회적 정체성의 위기를 촉발시키는 분명한 계기가 되었다. '여성해방'과 '남녀평등'은 현대화의 역경 속에서 가장 분명한 도덕 지침이었고 이러한 지침에 뚜렷한 입장을 표명한 여성들은 '문명국의 유행어를 직수입하야 가지고 입으로만 여성해방이나 남녀평등을 주창하는 무자각적 여자'로 매도되곤 하였다. 이러한 시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글은 『서양인의 조선여자교육방침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라』라는 오천석의 글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