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9.11.2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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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교육- 통합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설명해 놓은 글 입니다.
Ⅰ. 서 론
Ⅱ. 통합교육의 정의
Ⅲ.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의 원리(normalization)
2. 탈 시설 수용화
3. 최소제한환경(LRE)
Ⅳ.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
1. 정상화의 원리 및 포스트모더니즘
2. 계몽주의
3. 몬테소리와 실용주의
Ⅴ. 결론
목차
Ⅰ. 서 론
Ⅱ. 통합교육의 정의
Ⅲ.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의 원리(normalization)
2. 탈 시설 수용화
3. 최소제한환경(LRE)
Ⅳ.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
1. 정상화의 원리 및 포스트모더니즘
2. 계몽주의
3. 몬테소리와 실용주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홀로 세상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존재할 수도 없고,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도 없다. 그래서 인간은 ‘세상’ 이라는 울타리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인간은 그 울타리 속에서 그들 자신을 다른 여러 가지 그룹 속에 포함 시키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면서 그들은 자신의 속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게 되었다. 즉, 자신이 속해 있는 것을 일반적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속하는 않은 것을 특별한 것이라고 구분하는 이분법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보면 선과 악, 부와 빈곤, 남성과 여성 등이 있다.
그런데 특히 인간은 외형적인 것에 집착하는 성격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그들 자신을 장애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구분한다. 그래서 내․외적 장애를 가지고 있고, 일반인과 차이를 보이는 일명 ‘장애인’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많은 차별을 받아왔다. 그러나 그들이 내․외적인 장애를 가진 것을 제외하고는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처럼 기쁨, 슬픔을 느낄 수 있는 있고, 자신의 의사를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고, 평등과 자유를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을 특별한 존재로 취급하여서 그들을 분리시키기보다는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과 같은 울타리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부분 보다는 교육적인 부분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에게 ‘장애인은 우리와 다르지 않다.’ 라고 이야기 한다고 해서 이것이 교육이 될 수 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진정한 교육이란 그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체험을 통해서 마음속으로 부터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배운 경험이야 말고 진정한 경험이 될 것이다. 즉, 이것이 통합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이소현, 박은혜(2006).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 김광웅(1999). 「장애 영 유아 통합 교육의 기초」, p. 5.
- 권선진(2005). 「장애인 복지론」 p. 62
- 박수경(2008). 「장애의 사회적 의미와 사회통합」 . 집문당
- 홍정숙(2006), 「미국 통합교육의 역사-메인스트림과 일반교육주도의 역사적 전 개와 사회적 배경에 관한 고찰」, 한국특수아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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