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이전의 한국유아교육 변천과정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9.11.26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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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변천과정 고찰
목차
1. 삼국시대의 유아교육
2. 고려시대의 유아교육
3. 조선시대의 유아교육
4. 해방 전의 유아교육
1) 유치원 설립 이전의 유아교육
2) 유치원의 창설
3) 교육구국운동과 유치원
4) 방정환과 유아교육
5. 해방 후의 유아교육
6.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삼국시대의 유아교육
삼국시대 교육의 특징은 유교경전을 중심으로 한 치인양성과 전쟁과 국가에 필요한 무인양성에 있었다. 삼국시대의 유아교육은 불교와 유교의 두가지와 연관시켜 살펴볼 수 있다.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의 발전에 기여했는데, 특히 일반대중의 종교적 신념과 가치관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불교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삶의 방향과 의미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틀을 제시했다. 즉 인과응보, 자비, 평등의 이념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이념들을 통해 인간의 과거, 현재, 미래를 설명하려고 하였다. 특히 불교는 우리 문화의 원천으로서 무지한 백성들의 의식을 일깨우는 대중교화의 길을 열어주었다는데서 역사적 의의가 크다. 불교의 유입과 함께 유아관의 변화가 일어났다. 불교의 유아관은 인간형성론으로 대표된다. 인간형성론은 본래의 자신으로의 희귀, 즉 스스로 자신의 본질을 밝혀서 그 본질적인 자아를 실현하는 의미에서의 자아실현을 주장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 각자가 지니고 있는 내인에 발광의 계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보조자 역할을 해야한다고 하였다. 또한 불교의 자각설은 인격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였는데, 인격자란 철저한 자각을 통하여 스스로 발견한 인격의 내면 속으로 나와 이웃과의 관계를 확립하여 통정된 삶을 형성하여 가는 주체로서의 인간을 말한다. 따라서 인격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지식교육과 일반적인 세속교육은 물론, 체육교육도 중시하였다.
유교는 학문의 특성상 형식적인 교육에 영향을 주었는데, 삼국 학교의 교육내용은 유교의 경전으로 되어있었다. 유교에서는 ‘인(仁)’ 이라는 덕목을 중요시했는데, 인이란 어진 마음을 가지고 남과 친히 사귀고 서로 사랑하는 것이며, 약한 이나 없는 이에게 베풀 줄 아는 인간이 갖추어야 할 가장 고귀한 덕이다. 또한 유교에서는 유아의 성장에 따라서 적절한 예법과 소양을 가르칠 것을 주장했다. 따라서 연령과 성장에 따라서 가르쳐야 하는 항목들을 열거하여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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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련, 「한국 유치원 교육의 발전 방안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6
신양재, 「고려시대 문집에 나타난 아동교육 사상」, 서울대학교 소비자 아동학과, 1995
박혜숙, 유아교육사, http://www.phs.or.kr/greeti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