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처럼 찬송가에서부터 상업적 독점과 유행복제로서의 시장, 쾌락과 카니발에 이르기까지 대중가요는 다양한 가치로서 대중들의 곁에 있었고, 앞으로 또한 대중들의 곁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대중가요,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들을 되짚어보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현재를 살고 있는, 대중가요를 즐기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과제가 아닐까 한다. 이 같은 관점에서 나는 현재 작동되고 있는 대중가요 속의 문제점을 조명해보고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제목 : 현대 대중가요의 암초들.
서론 : 대중가요의 역사와 현대 대중가요의 문제점인식
본론 : 현대 대중가요의 다섯가지 문제점과 해결방안
-청소년 가요시장의 편중
-흔들리는 가치관
-노래가사의 문제
-음반시장의 불활
-전통과 단절된 대중가요
결론 : 전체적인 해결방안 및 나의 견해
본문내용
▣ 현대 대중가요속의 암초들 ▣
대중가요란 예술가곡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유행가라고도 한다. 예술가곡이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데 반하여 대중가요는 감각적인 대중성·오락성·통속성 ·상업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예술가곡을 제외한 가요 전반을 의미하나, 민요와는 구분된다. 한국에서의 대중가요는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된다. 즉 선교사(선교사 언더우드, 아펜젤러)들에 의하여 찬송가를 중심으로 한 서양음악이 들어오자(1885), 서양의 노래들이 번안되어 불리기 시작하였다....
5. 전통과 단절된 대중가요
오늘날의 대중가요는 그 기원에서 볼 수 있듯이 선교사를 통한 서양음악의 수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이후 일제강점기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을 통해 전통음악은 우리의 민족에게서 떨어지게 되었고, 미국의 영향으로 현재 우리의 대중가요는 댄스, 발라드, 힙합, 랩 등 그 대다수를 서양음악이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과거 우리의 선조들이 즐기고, 서양 음악의 오선보 보다 200여년 앞서 창안된 전통악보인 `정간보`로 된 시조나 노래들은 그 명맥을 유지하기도 어렵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전통음악>
세마치: 박자는 3. 아리랑, 도라지, 방아타령, 양산도, 건드렁 타령, 밀양 아리랑, 울산 아가씨, 한 오백년.
볶는타령: 박자는 4. 경복궁 타령, 자진 방아 타령, 군밤 타령, 신고산 타령, 궁초 댕기, 사설 난봉가.
자진모리: 박자는 4. 자진 강강 수월래, 쾌지나 칭칭 나네, 모령 까투리 타령.
굿거리: 박자는 12. 창부타령, 청춘가, 사발가, 베틀가, 태평가, 오봉산 타령, 오돌또기, 양유가, 한강수 타령, 개성 난봉가, 닐리리야, 천안 삼거리, 자진 난봉가, 애원성, 뱃노래, 성주풀이, 자진 농부가,...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강인중, <대중음악 이것이 궁금하다, 목회와 신학, 2001. 8>
김신일 외, <청소년문화론>
저동 문화교실, <2005 가요 뮤직비디오 모니터 보고서>
서영환(음악평론가), 한국청소년사역연구소<청소년과 문화지도>
김치섭(음악평론가), 대중음악과 언어 <대중가요 가사의 문제점>
린투(음악평론가), <한국음반시장의 몰락>
박희덕(국립국악학교 예술부장), <국악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