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사상의 왕권
- 최초 등록일
- 2009.11.27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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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뿔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머리말
1. 황제의 ‘공 ’과 ‘관’의 원리
2. 황제의 ‘사’와 ‘?’ 원리
3.황제 ‘사’와 관인 ‘사’의 ? 항
4. 여 론
송 이후의 황제권
1. 문제의 제기
2. 송․명․청대의 황제권
3. 송․명․청대의 황제 분석
4. 황제권과 신권의 관계
조선왕조의 유교정치와 왕권
머리말
1. 초기의 왕정과 관료제
2. 중기의 붕당정치와 왕권
3. 후기의 왕권과 탕평정치
맺음말
북아시아 유목국가의 군주권
머리말
1. 족장적 지(121p?)
2. 약탈 ․ 공납․ 교역
3. 친병집단
4. 유목적 ‘천자’
맺음말
베트남의 전통적 왕권개념
1. 서 론
2. 베트남 고유의 왕권 개념
3. 중국적 황제개념의 수용
4. 베트남 황제와 대중관계
5. 결 론
〈보론〉
일본 왕권의 성립에 관한 제연구
1. 서 언
2. 일본고대국가형성사 연구의 제조류
3. 결 어
본문내용
머리말
진 제국의 성립과 함계 본격적으로 출범하기 시작한 중국의 황제 지배체제는 이후 1911년 청조가 붕괴될 까지 2,000여 년간 중국 정치의 기본적인 틀로 유지 발전되었다. ‘왕자’, 천자로도 불린다. ‘천하에 오직 나 한 사람’ 이란 의미의 ‘여일인’이라는 천자의 자칭어가 갑골문에서도 확인되는 것을 보면, 유일한 주권자의 관념은 은대에도 이미 존재하였던 추측된다.
전근대 중국인들은 대체로 황제 제도를 그들이 생각한 문명적인 질서와 가치, 그리고 인간적인 삶을 보장할 수 있는 불가결한 대전제로 인식되었다. 그러므로 황제권의 성격과 관련 ‘황천의 아들, 백성의 부모’, ‘천자지존’, ‘천자지귀’, ‘왕자무인’ 등과 같이 황제의 초월적인 절대권력을 정당화하는 이념적인 상투어나, 역대 황제는 사실상 최고의 지주였다던가 입법, 사법, 행정뿐 아니라 사상 및 도덕적 가치의 최고 최종적인 ???였다는 점을 강조하여 그 초시대적인 전제적 속성을 지적하거나, 중국 사회의 기본적인 생산 양식이나 계급구성과 관련, 노예주계급 또는 지주계급의 대표로서의 황제를 부각시키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1. 황제의 ‘공 ’과 ‘관’의 원리
전근대 중국 사회의 기본 구성단위는 가였으며, 이것은 대체로 부부중심의 평균 5인 정도로 구성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한대이후 예교주의의 영향 또는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세동거하는 예도 적지 않아 수십 인 이상으로 구성된 가도 출현하였지만, 부부단위로 분가한 경우라도 고조에서 현손에 이르는 9세대를 포괄한 9족 친족집단간의 유대는 일반적으로 강고하였다.
그러므로 황가 ‘사’의 확대는 곧 여타 사가의 ‘사’를 축소 희생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밖에 없었지만, 역대 황제가 천하를 자신의 사적인 ‘산업’으로 여기며 백성의 생활을 희생시키며 최대의 이익을 도모하는데 급급하였다는 명말청초 황종의의 비난도 바로 이 측면을 강조한 것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