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葉聖陶 단편소설의 知識人 形象 연구

*아*
최초 등록일
2009.11.29
최종 저작일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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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4新文化運動의 가장 큰 성과물이 ‘지식인의 대두’라는 전제 하에서, 과연 지식인은 누구이며 이 지식인들이 마땅히 추구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葉聖陶의 지식인 제재 소설을 연구하는 것을 선택했다. 葉聖陶소설에 등장하는 지식인 형상을 연구함으로써 혼란했던 당시 상황 속에서 어려운 지경에 처해있던 지식인들의 삶을 작가가 창조해낸 지식인 형상 속에서 찾아보고, 작가 葉聖陶의 현실인식과 사회참여정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목차

목 차

1. 序論 1
1.1. 문제 제기 1
1.2. 葉聖陶에 대한 연구 동향 2
1.3. 연구방법 4

2. 葉聖陶의 지식인 형성배경 6
2.1. 지식인의 개념 및 사회적 역할 6
2.2. 지식인 형성배경 11
2.2.1. 文學生涯 12
2.2.2. 인생을 위한 문학 21
2.3. 5․4新文化運動과 지식인 27

3. 단편소설에 나타난 지식인 형상 32
3.1. 지성과 참여의 관점에서 본 지식인 형상 37
3.2. <潘先生在難中>과 <抗爭> 51
3.2.1. 허영적지식인 潘先生 52
3.2.2. 추진적지식인 郭先生 58
3.2.3. 이기주의와 사명감 64
3.3. 작가, 주인공 그리고 독자지식인 69

4. 結論 72

參考文獻 76

英文提要 80

본문내용

한 시대의 문학은 그 당시의 시대상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그 특성을 띄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현대문학도 혼란했던 중국의 시대상이 십분 반영되어 발전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중국의 현대사를 뒤흔든 사건 중 현대문학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으로는 5․4新文化運動을 꼽을 수 있다. 이 5․4新文化運動을 주도해 나간 사람들은 소위 지식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이었는데, 5․4新文化運動 시기의 이들 지식인들의 대두는 중국 현대 문학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큰 영향을 끼친 중요한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사르트르는 ≪지식인을 위한 변명≫이라는 책을 통해 지식인이 근본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였다.

“지식인은 역사적인 목표를 수호하는 자가 되는데 이 근원적인 목적이란 인간의 해방, 인간의 보편화, 곧 인간의 인간화를 의미한다.”

본고는 첫째, 지식인이란 누구인가? 둘째, 지식인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만 하는 인간의 인간화가 무엇인가? 라고 반문해 볼 수 있는 이 문장을 본고의 출발점으로 삼기로 한다. 5․4新文化運動의 진정한 본질일 뿐만 아니라 5․4新文學이 지닌 계몽주의적 특색은 바로 ‘인간의 인간화’이다. 사르트르가 언급한 인간의 인간화와 중국 5․4新文化運動의 특색이라 볼 수 있는 인간의 인간화는 같은 시대배경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동일한 맥락이라 말할 수는 없겠지만, 인간의 해방 추구라는 목적론적 측면에서 볼 때 같은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4. 結論
중국의 54新文化運動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인간의 인간화는 중국 문학 발전사에 있어 가장 큰 성과물이라 볼 수 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징표로 개성과 자유의식으로 무장한 지식인의 대두를 들 수 있는데, 이 지식인 문제가 중국 문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잘 다루어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지식인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인데 본고는 그 첫째가 54新文化運動시기의 지식인 제재 속 지식인 유형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54新文化運動의 영향을 받아 리얼리즘 문학관에 입각하여 여러 각도로 지식인 유형을 창조해 낸 葉聖陶의 지식인 제재 소설을 연구하였다.
지식인 유형연구를 하기에 앞서 본고는 지식인에 대한 개념정립을 시도하였다. 애매모호하게 인식할 수밖에 없는 지식인에 대한 개념을 여러 학자들의 정의와 지식인이라는 어휘의 어원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았고, 많은 논거들을 통해 지식인에 대한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갖게 되었다. 지식인은 자신의 학식이 높거나 학술적 지위가 높음으로 인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실용적 지식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었을

참고 자료

◎ 書籍類

(국외)
葉聖陶著, 錢谷融 主編, <抗爭>, ≪中國現當代文學作品選≫, 上海 : 華東師範大學出版社, 2003.
葉聖陶著, 中國現代文學館 編, <潘先生在難中>, ≪葉聖陶≫, 北京 : 華夏出版社, 2000.
葉聖陶, <膈膜․序>, ≪葉聖陶硏究資料≫, 北京 : 十月文藝出版社, 1982.
葉聖陶, <自序>, ≪葉聖陶選集≫, 上海 : 開明書店, 1951.
葉聖陶, <过去随谈>, ≪脚步集≫,新中国书局, 1931.
葉聖陶, <随便谈谈我的写小说>,≪未厌居习作≫,上海 : 開明書店, 1935.
葉聖陶, ≪葉聖陶論創作≫, 上海 : 文藝出版社, 1982.
南金林, ≪葉聖陶年譜≫,江苏 : 教育出版社,1986.
南金林, ≪葉聖陶傳論≫,安徽 : 教育出版社,1995.
魯迅, ≪魯迅全集≫ (第1卷~第2卷), 北京 : 人民文學出版社,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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茅盾, <现在文学家的責任是什么?>, ≪茅盾全集≫ (第18卷), 北京 : 人民文學出版社, 1984.
茅盾,<導言>, 趙家璧 主編, ≪中國新文學大系․小說1集≫, 上海 : 友良圖書印刷公司,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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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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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배, ≪중국 현대문학과 현대성 이데올로기≫, 서울 : 문학과 지성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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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폴 사르트르, 조영훈 옮김, ≪지식인을 위한 변명≫, 서울 : 한마당,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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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論文類

(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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张福贵, <错位的批判:一篇缺少同情与关怀的冷漠之作——重读葉圣陶的小说≪潘先生在难中≫>, ≪文艺争鸣≫, 2004.
贺仲明, <弱者批判与知识分子的道德要求——也谈对≪潘先生在难中≫的理解>, ≪文艺争鸣≫, 2004.
邹菡, <≪潘先生在难中≫的现代体式特点>, ≪攀枝花学院学报≫ (第19卷 第5期), 2002.
阎浩岗, <重新认识葉绍钧小说的文学史地位>, ≪文学评论≫ (2003年 第4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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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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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원, <五․四新文化運動시기 왕통조 소설 속의 지식인형상 연구>, ≪中國文學硏究≫ (第16集),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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徐南株, <葉聖陶白话短篇小说研究>,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송재언, <葉紹鈞의 倪煥之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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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永求, <葉聖陶小說硏究>,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박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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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미, <魯迅 전기소설에 나타난 지식인형상 연구>, 인하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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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세은, <葉聖陶 백화소설연구>, 인하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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