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실습, 최서해 탈출기
- 최초 등록일
- 2009.11.2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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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➀ 소설 「탈출기」를 보는 관점
➁ 소설 「탈출기」속, 최서해의 삶
➂ 소설 「탈출기」속, 최서해의 고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를 보는 관점
1) 목적을 지닌 문학
2) 사회의 현실을 그린 문학
2. 만주에서의 이야기 재현
1) 만주에서의 삶을 그대로 표현
2) 가난에 굶주렸던 심리를 자세히 묘사
3. 사회 고발(반항)이 아닌 사회 고찰
1) `박군`의 입을 빌린 내적 고뇌
Ⅲ. 결론
본문내용
2. 주의환기
"당대 문학가들은 최서해의 출현을 꽃밭을 어지럽히는 이단자의 출현과 같이 하였다."
안함광이 집필한『최서해론』의 본문 중 한 구절이다. 이 문장을 통해서 알 수 있듯, 최서해의 출현은 당대 ‘신비로운 작품’을 쓰던 문단 주류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최서해는 「탈출기」를 통해 본격적으로 작가로써 이름을 알린다. 그의 작품은 이전의 작품과 달리 현실을 적나라하게 묘사했으며, 극단적인 결말을 제공함으로 당대 독자들에게 선동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이전에 없던 충격적인 플롯에 팔봉과 빙허 등은 `3월 작품 중 최고의 작품`이라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이처럼 최서해의 등장은 옹호론자의 입도 비판론자의 입도 쉴 수 없게끔 만들었다. 전자들은 `새로운 길의 모색`이라는 점을, 후자들은 `문학성이 없음`에 주목을 한 것이다.
이들을 아울러 결론적으로는, 최서해가 등장함에 따라 허무주의, 퇴폐주의가 주를 이루었던 당시 문학의 흐름에서 식민지 현실의 암울함을 실감 있게 묘사하고, 나아가 방화, 살인 등의 비극적이고 극단적인 결론을 제시하는 신경향파로 이행했다. 이후 신경향파 문학은 카프의 등장으로 프롤레타리아 문학으로 명명되고 때문에 최서해의 초기 작품은 카프 문학에 대표되는 작품으로 일컬어진다.
참고 자료
안함광,『최서해론』, 한강사, 1994년
주요한의 평,『조선문단』4권 1호, 1997년
윤기정,「문예시감」,『조선문예』창간호, 1929년
최서해,「탈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