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클리에 대한 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09.12.01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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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자 조지 버클리에 대한 생애와 사상적배경, 버클리의 제1~3명제를 다룬 발표 자료입니다.
목차
1.생애와 저서
2. 사상적 배경
3. 제1명제 (실재론)
4. 제2명제
5. 제3명제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작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ey)는 1685년 3월 12일 아일랜드의 킬크렌에서 6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태어나기 15년 전쯤 아일랜드로 온 영국계 이민자였다. 신교도로 성장한 그는 1700년부터 더블린의 트리니티 콜리지에서 철학, 과학, 신학을 공부하였다.
이 시기 그는 철학적으로 중요한 저작들을 남겼는데, 시각의 중요한 특징들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서인『새로운 시각론에 대한 시론』(An Essay Towards a New Theory of Vision, 1709), 그의 대표작인 『인간지식의 원리론』(A Treatise Concerning the Principles of Human Knowledge, 1710)와 이 책의 대중판인 『하일라스와 필로누스의 세 대화』(Three Dialogues between Hylas and Philonous, 1713)가 바로 그것이다. 그 외 에도 『대영제국의 황폐 방지론』,『타르물에 관한 추고』등을 저술하였는데, 이들 저술은 버클리가 철학적 성찰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시민의 생활의 안정과 질적 향상에도 상당한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트리니티 콜리지에서 그는 당시에 유행하던 철학과 과학사상을 접하게 되었다. 버클리는 홉스․로크․데카르트․말브랑슈․가상디․라이프니츠의 저작들을 열심히 읽었고, 이들 몇몇과는 토론도 벌였다고 전해진다. 버클리는 이들이 이룩한 주요한 철학적 업적인 우주가 궁극적으로 물질적 실체로 이루어졌다는 주장이 기독교에 위협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유물론에 대한 반박을 평생의 과업으로 삼았다. 그의 이론은 소위 <비유물론적 원리>라 불리는데, 이는 우리가 경험할 수 없는 ‘물질적 실체’를 비판하고, 자연과학과 형이상학이 각각 독립적인 위치를 가짐으로써, 상생해 나가는 방법에 대한 모색이다.
버클리는 그의 철학에 극단적인 경험주의를 적용하고, 또한 과학적인 연역가설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게다가 뉴턴과 동시대에 살았던 철학자 중 뉴턴을 가장 잘 이해했다고 평가받기까지 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는 독실한 신교도로 주교의 자리까지 오른다.
참고 자료
『영국경험론』F. 코플스톤 지음 이재영 옮김, 서광사 1991
『영국경험론 연구』이재영 지음, 서광사 1999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서양근대철학회 지음 2004
『철학의 문제들』버트란트 러셀 지음 박영태 옮김 2000
『서양근대철학』서양근대철학회 엮음 2001
『하일라스와 필로누스의 대화 세가지 대화』G.버클리 지음
『인간지식기원론』G.버클리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