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전칠기와 황칠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9.12.02
- 최종 저작일
- 2008.10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나전 과 칠기 칠기중 황칠에 대해서 조사
목차
-한국 나전칠기의 기원
-나전칠기의 아름다움
-나전칠기의 무늬 제작 방법과 기술변천
-황칠
본문내용
-한국 나전칠기의 기원
우리나라 나전칠기에 대한 직접적인 역사 기록이나 전해지는 작품이 모두 고려시대 부터이다. 나전칠기의 시작에 대해서는 당에서 유행한 나전이 당시 활발했던 국제 교류를 통해 통일신라에 전해졌고 이를 바탕으로 고려시대에 활짝 꽃피웠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고려 나전칠기의 정교함과 아름다움으로 볼 때 그 높은 수준이 단시간에 이루어졌다고 보기는 힘들다. 당으로부터 선진 기술이 전해졌다고 하더라도 나전칠기와 관련된 기술의 바탕과 우리만의 미의식을 담아낼 안목이 없었다면 지금까지 감탄해마지 않는 고려 나전칠기가 나오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따라서 어느 한 시점을 지목할 수는 없지만 통일신라시대까지의 칠공예 발달과 관련 기법의 존재 등 제작
-나전칠기의 아름다움
천연재료인 자개의 빛깔은 천년이 아니라 천만년이 지나더라도 변치 않는 영롱한 빛깔이다. 전복이나 소라와 같은 조개껍데기가 세월을 지나며 성장하면서 투명한 층으로 조금씩 두꺼워진 진주층은 빛을 받으면 오색영롱한 빛깔을 띠게 되며, 보는 각도에 따라 그 빛깔이 다채롭게 변하여 신비로운 느낌을 준다. 그런 자개의 빛깔은 비눗방울이나 물에 뜬 얇은 기름막에 아롱져 나타나 보이는 것과 같은 원리의 ‘간섭색’으로서 무지개에는 없는 자주빛도 나타난다. 그러한 간섭색의 영롱한 아름다움 때문에 세계 여러 민족들은 자개를 고대로부터 생활기물의 재료 또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