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와 초등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9.12.03
- 최종 저작일
- 2009.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페스탈로치와 초등교육론이라는 주제로
쓴 레포트입니다.
A+받은 과제물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저작
2.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
3. 교육사상
4. 교육원리
5. 한국교육에의 시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페스탈로치의 교육목적
페스탈로치에 의하면 교육의 본질은 인간 자연의 본성을 개발하는 데 있다. 모든 교육활동은 이 인간본성의 구체적 전개를 도와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숨은 이의 황혼』의 앞글에서 ‘왕좌 위에 앉았거나 초가지붕의 그늘 밑에 살거나 같은 인간, 그 본질에서 본 인간, 대체 그는 무엇이냐?’라고 물어 인간성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인간존재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것으로 보아 그가 얼마나 인간성의 도야를 중시하고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어떤 특정의 신분이나 직업에 관련된 특정의 인간이기 이전에 먼저 폭넓은 인간적 소양을 지닌, 인간도야 또는 인간개조 사상이 그를 신인문주의 교육사상가의 범주에 포함되게 한 것이다.
또 그는 교육의 본질을 인간개혁과 사회개혁에 두고 있었다. 그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 도야의 수단인 동시에 인간 개혁의 수단으로 보았다. 인간개혁은 인간개혁으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인간개혁은 사회개혁으로 연결되는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그는 교육의 본질적 수단으로서 인간을 도야하고, 도야된 인간을 통하여 인간을 개혁하고, 개혁된 인간은 곧 사회개혁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그가 여러 곳에서 불쌍한 아이들을 위한 교육 또, 그것에 헌신한 것은 이러한 사회개혁이라는 교육사상적 뒷받침이 있었다.
3. 교육사상
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와 직관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신앙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의 정서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루소와 판이하다. 더욱이 루소는 『에밀』이라는 교육소설에서 교육의 대상을 에밀이라는 개인의 교육에, 그리고 교육의 장소도 일반 사회에서가 아닌 자연에서 구하고 있으나, 페스탈로치는 루소와는 달리 개인의 교육이 아닌 빈곤층자녀의 교육에서, 그리고 자연에서가 아닌 사회에서 교육을 찾고 있다.
참고 자료
-『교육과 사상의 역사』 김경배,김억환 저, 한성대학교 출판부(2004)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교육과학사(1999)
-『페스탈로치』 막스 리트케 지음(이온화 옮김), 한길사(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