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발달 단계별 바람직한 미술지도방법
- 최초 등록일
- 2009.12.03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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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의 발달 단계별 바람직한 미술지도 방법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의 발달단계 및 특성
3.아동의 발달 단계별 바람직한 미술지도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세기말 20세기초에 리치(C. Ricci)가 아동화를 연구하면서 《아동의 예술》을 발간한 것을 시작으로 하여 아동미술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룬베르그(Koch Grunberg)는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의 공통점을 연구하였고, 레빈스타인(S. Levinstiner)가 십만여 장의 아동화를 분석하여 아동의 발달 단계를 연구하였고 1947년에는 알슐러(Alschuler), 헤트윅(Hattwick)이 유아를 대상으로〈회화와 퍼스넬러티〉의 논문에서 색채에 관한 실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색채방법, 색채배치 방법, 색깔과 인성을 비교 조사하여 어린이의 성격의 특징이나 정서 상태를 반영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유아 미술은 19세기말부터 많은 심리학자들의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그것은 본래의 인간의 미적 경험의 본연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로서 기성의 특정한 문화에 물들지 않은 원초적인 인간 본성을 알아보고자 하는것이 관심사였기 때문이다.
최근의 유아기의 미술교육은 창의적인 창작 표현활동의 역할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이는 교육의 기본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읽기, 쓰기, 셈하기등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쳐 서로 연관되어지거나 통합적으로 지도 외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유아미술의 연구 결과를 보면 유아 미술교육은 어린이들이 아름다운 경험을 스스로 표현해 보고 창작 활동에 참여하며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해 봄으로써 자기 자신과 주변 세계를 더욱 잘 이해하여 환경을 즐겁게 경험하고 감각을 사용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생활을 풍부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1) 아동의 발달단계 및 특성
아동들이 그려놓은 그림이나 낙서 등의 여러 조형 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할 경우, 그들의 마음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으며, 성장 발달의 정도를 다소 엿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들의 그림은 예술적인 가치에서보다는 그들의 내적 상태에 대한 솔직한 반영으로서 교육자, 심리학자, 미술교육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어 왔다.
참고 자료
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석사학위논문
교육부(1998), 교사용 지도서(미술3,4,5,6), 서울: 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민광기(1992), 미술 이해의 성격 및 방향,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위한 연구, 경원대학교 학술지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