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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청시대의 사상과 문화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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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06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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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말 청초의 사상과 문화의 변화에 대해 논함

목차

Ⅰ. 명말청초의 사상과 학문
2. 청대의 사상정책
3. 고증학
4. 건가사학(乾嘉史學)
5. 공양학
정치개혁
Ⅱ. 유럽 과학문명과 중화제국의 만남
1. 유럽문명
2. 화약과 화포
3. 천문
4. 지리
5. 개력

본문내용

Ⅰ. 명말청초의 사상과 학문

명 말에 과거준비생을 중심으로 학문과 문장을 학습하는 단체인 문사(文社)가 있었는데 이 단체는 개혁적인 성향이 강했다. 그리하여 이들은 명 말에 환관의 부패를 척결하고 유교적 이상을 고양할 수 있는 개혁방안에 고심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청조가 북경으로 천도한 이후에는 이민족에게 나라를 빼앗기게 된 도덕적 원인규명과 이민족 왕조인 청조에 충성하여야 하는가 하는 윤리적 문제로 갈등하기도 했다. 그래서 이들 대부분은 절개를 지키기 위하여 청조의 관계에 진출하지 않고 학문에만 몰두하였다. 청조는 신유학(新儒學)을 관학(官學)으로 받아들였다. 신유학은 지주와 전호 사이의 엄격한 상하관계를 기본으로 하는 사회규범과 상호관계를 중시하는 학문체계였다.
강희제는 신유학의 이 같은 이론이 백성을 통치하고 사회적인 통합과 안정을 유지하는 데 적합하기 때문에 관학으로 수용했다. 그러나 청 초기의 지식인은 공리공론에 치우친 신유학을 비판하고 경세치용을 통해 실제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문과 민족주의적 정치관을 발전시켰다.
명 말 이후 실추된 주자학이나 양명학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학파가 성립되지 않은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청 초 지식인은 사상적 이론을 정립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세상을 다스리는 역할을 수행하는 학문으로서 ‘경세치용’의 학을 제창했다. 황종희(黃宗羲), 고염무(顧炎武), 왕부지(王夫之)와 같은 경세치용학파(經世致用學派)는 지나간 일을 기록함으로써 이후의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주고, 어지러운 사회현실을 바로잡기 위하여 잘못된 현실을 비판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들은 명말 황제들의 전제와 부패에 대하여 비판하였고, 청조의 독재에 대해서도 문필을 통하여 대항했다. 그러나 명청 교체기에는 그와 같은 비판이나 대항이 가능했지만 이후 사상통제가 강화되고 문자옥(文字獄)을 통한 탄압이 계속되자 자신의 안전만을 위하여 전전긍긍하게 되었다. 그리고 경세의 학문을 한다고 해도 스스로 관계에 진출하지 않아 당장 현실에 적용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당대사(當代史)나 국사(國事)를 논하다가는 화를 당할까 두려워 주로 고대의 사적(史籍)을 고증하는 데 주력했다.
그리하여 건륭 ․ 가경 이후로 경세치용학파는 쇠퇴해 갔고, 고서(古書)를 읽고 고적(古籍)을 교감(校勘) ․ 정리하는 사학이나 지리학을 전공하는 등의 고증학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고증학이 날로 발전하게 되어 건륭 ․ 가경 연간에는 이에 기초한 건가사학(乾嘉史學)이 발달하였다.

<경세치용학파>
1) 황종희
황종희가 가장 강조한 것은 군주의 직분과 도리였다. 그는 군주의 직분이 자기에게 이로운 것은 희생하고 단지 천하의 이(利)를 위하여 힘쓰는 일인데 후세의 군주는 사리사욕에 급급하여 천하의 이(利)를 모두 자기 것으로 하고 천하의 해(害)를 모두 남에게 돌렸다고 하며 천하를 사유재산으로 인식하는 전제군주제를 비판하였다. 또 그의 학문은 경학연구의 근본을 한학에 두었고 경세를 연구의 목적으로 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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