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회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9.12.0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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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중세사 - 고려사회의 성격을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귀족제 사회설
1) 귀족, 귀족제 사회의 개념
2) 귀족제 사회설
(1) 귀족제설의 논거
(2) 음서의 수혜 범위
(3) 과거의 응시 자격
(4) 귀족의 경제 기반
(5) 귀족의 범위
(6) 귀족 가문 연구
3) 귀족제설에 대한 비판
2. 관료제설
1) 관료제설의 논거
(1) 과거제
(2) 음서제의 반 귀족제적 성격
2) 관료제 ․ 가산관료제설에 대한 비판
3. 고려사회 성격에 적합한 명칭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반적으로 고려왕조는 귀족제 사회라고 설명되어 왔다. 그 이유는 고려왕조가 출생신분을 크게 강조하던 신분제사회로서, 가문 ․ 문벌이 좋은 귀족들이 정권을 차지하고 국가를 운영하여 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고려사회가 귀족제 사회였다는 것은 오늘날까지 확고부동한 통설로 자리 잡고 있지만 귀족제 사회론은 실상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귀족의 개념을 너무 방만하게 설정하여 단순히 몇 대에 걸쳐 고위 관리가 되는데 성공한 문벌을 귀족으로 부르는 것이나, 음서제가 귀족제인 듯 그 원리를 오해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넘어서 역사인식 차원의 문제점까지 지니고 있다. 그 예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보면 학생들로 하여금 고려 사회가 어떤 점에서 신라사회보다 발전한 사회인지를 확연히 알기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을 들 수가 있겠다. 귀족제 사회론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은 1970년대 초 박창희에 의해서 처음 대두되었다. 「고려시대 관료제에 대한 고
참고 자료
▪ 『 한국사 특강 』,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 『 고려시대 사람들 이야기 』, 박용운 ․ 이정신 외 지음, 신서원, 2002
▪ 『 영화처럼 읽는 한국사 』, 젊은역사연구모임 지음, 명진출판(주), 1999
▪ 『 한국사 』, 정부간행물 , 국사편찬위원회, 1993
▪ 『 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유승원, 역사비평, 1997
▪ 『 고려귀족사회의 형성 』, 이기백, 일조각,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