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본질과 기능 - 사상, 본질, 기능, 역사, 문제점, 장점 등등 이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2.09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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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Outline (1)
Ⅰ. 인간 : 자기 초월의 존재
Ⅱ. 궁극적 관심으로서의 종교 경험의 특징
1. 우선적 중요성 (Priority)
2. 통전적 전일성 (Wholeness)
3. 신성함 또는 거룩성 (Holiness)
4. 표현의 상징성 (Symbol)
5. 제의 (cult) 와 문화적 표현
Ⅲ. 종교 비판론
1. 포이에르바하
2. 마르크스
3. 니이체
4. 프로이드
Outline (2)
Ⅰ. 서론
- 용어 설명
Ⅱ. 본론
1. 관련 인물 소개
2. 궁극적 실재에 대한 견해
3. 궁극적 관심으로서의 종교 경험의 특징
4. 종교 비판론
- 포이에르바하,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드
Ⅲ. 결론 및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용어 설명)
◈ 종교
궁극적 실재인 신을 궁극적 관심을 통해 숭배하고 신앙하여 자기 초월을 꾀하는 종교 현상
◈ 종교 현상
인간과 인간 집단생활에서 가장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 자기 초월
자의식과 비교
현재 상태를 초극하여 넘어서려는 것
◈ 궁극적 실재
참 실재에 대한 하나의 지시용어
◈ 궁극적 관심
궁극적 실재에 대한 관심
예시) 틸리히 : 종교 생활은 궁극적 실재를 향한 인간의 궁극적 관심이다.
Ⅱ. 본론
1. 관련 인물 소개
종교 발전의 순방향
1. 토인비, 구스타프융
심리학자
18-19 세기 실증주의적 합리주의 세계관을 넘어섬
내면적, 종교적인 경험의 성숙을 동시에 추구
2. 막스쉘러
인간은 동시에 정신이며, 인격의 주체
충동, 본능, 환경에 갇혀있지 않음
-> 인간은 세계에 대해 무한히 완전한 개방적 자세 취할 수 있는 수수께끼의 존재
3. 틸리히
종교 현상, 종교 생활은 자기존재의 근거인 궁극적 실재에 관계된 인간의 궁극적 관심
그 실재와 관심이 궁극적인 이유
- 언표 불가능한 존재
- 지고힌 영원자 신비
- 인간이 절대존재 자체를 지향하는 마음, 태도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는
지극한 성실과 진정의 태도가 요청되기 때문
참고 자료
김정현, 1954, 세계 종교 사전, 종로서적 출판 주식회사
사미자, 2001, 종교 심리학,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정진홍, 1992, 종교 문화의 이해, 서당 출판사
존 보커, 이종인, 1989,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성서, 시공사
D. James Kennedy, 2005, 기독교의 이해, 청송 출판사
마이클 콜린스, 매튜 A, 프라이스, 2001,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기독교 역사,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