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운설, 격조설, 성령설, 기리설에 관한 내용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神韻說
1.神韻說의 淵源
2. 神韻說의 내용
3.神韻說의 영향
Ⅲ.格調說
1.格調의 의미
2.格調說의 핵심적 주장
3.杜詩에 대한 論評
4.學問의 필요성
Ⅳ.性靈說
1.明․淸代 性靈論의 차별성
2. 18세기 천기론과 성령론의 수용 양상
3. 19세기 추사의 성령론 수용 양상
Ⅴ.肌理說
1.翁方綱의 肌理說과 창작상의 반영
Ⅵ. 格調說 ・ 神韻說 ・ 性靈說의 상관관계
1. 詩論別 상관관계
본문내용
Ⅰ. 시대적 배경
청나라는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文運이 성했다. 그것은 淸朝가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으로 한족들을 어르고 달랬기 때문이다. 만주족들은 한문화의 전통과 가치를 인정하여 한족들의 사회 관습과 종교 의식 같은 것을 되도록 그대로 보존케 하였다. 그뿐 아니라, 만주족의 황족이나 귀족들은 자진하여 어릴 적부터 한문화에 의한 교육을 받아 한족과 같은 윤리관을 지니고 한족과 같은 시와 문장을 짓게 되었다.
청나라 前期의 강희・건륭황제 같은 名君은 적극적인 학술 부흥책을 써 한족을 문화 사업에 동원함으로써 그들의 불만을 불식 시키려 하였다. 이는 나라는 망했다 하더라도 문화유산만은 잘 연구, 보존시켜야겠다는 한족 지식인들의 욕구에 합치되는 정책이었다. 따라서 淸代에는 고증학을 비롯한 고전 학문의 연구가 성행했다. 이러한 복고적인 경향은 학술 뿐 아니라, 문학에 있어서도 현저했다. 청대에는 詩, 文, 詞, 曲, 小說을 막론하고 이전의 중국문학사에 정식으로 등장했던 모든 분야의 문학이 다시 검토되고 擬作되었다. 이렇게 볼 때 淸代 文學은 중국의 고전문학을 총 정리하고 결산한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詩 방면은 - 복고적인 조류 속에서 작가들이 모두 이전 시대의 시에서 규범을 찾았으므로 사람마다 시에 대한 견해나 이론이 달라서 - 여러 가지 유파로 갈렸다. 이 유파는 크게 唐詩를 숭상하는 宗唐派 와 宋詩를 규범으로 받드는 宗宋派로 나누어진다. 종당파 속에는 神韻을 주장하는 사람, 格調를 말하는 사람, 肌理를 중시하는 사람 등이 있고, 종송파에는 流俗을 반대하는 사람, 淫濫을 반대하는 사람 등이 있다.
Ⅱ.神韻說
1.神韻說의 淵源
1)神韻의 해석
神韻이라는 글자의 字意를 통해 神韻이 어떻게 쓰여져 왔는가를 살펴보겠다. 우선,
《중문대사전》에서 神韻의 의미는 :
①사람됨이 風神, 氣度한 것. 예) 敬弘神韻沖簡, 識寓標峻. 〈宋史・王敬弘傳〉
②문장이나 서화가 風神, 氣度한 것.
이라고 나타나 있다. 다음으로,
참고 자료
․金鶴洙, 『王士禎 神韻說 硏究』, 경성대 석사논문, 2002.
․고진아, 『淸代 沈德潛의 杜甫詩에 대한 認識 考察』,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2002
․柳馥實, 『嚴羽의 詩禪說 硏究』, 숙명여대 석사논문, 1988.
․金政六, 『袁枚의 性靈說과 그 先聲』, 영남중국어문학회, 1981.
․이철회, 『조선후기 성령론 수용에 대한 재론』
․琴知雅, 『翁方綱의 詩學과 學術詩』, 중국어문학연구회, 2008.
․彭鐵浩, 『격조설․신운설․성령설의 상관관계』, 한국중국어문학회, 2004.
․김학주, 『중국문학사』, 신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