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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인도의 언어 연구와 언어학자

*연*
최초 등록일
2009.12.10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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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사 수업 들을 때 쓴 레포트입니다. 에이쁠 받았습니다. 언어학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인도 언어 연구의 특성

2. 고대 인도의 언어학자
2.1. 파니니 문법
2.2. 파타냘리의 스포타 이론
2.3. 바르트라리의 스포타 이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 인도 언어 연구의 특성
고대 인도의 경우, 언어활동의 구성과 언어활동에 관련된 사유 작용의 구성이 특수하다.
첫째, 다른 문화권 내에서는 그 기능 방식 자체가 언어와 용해되지 않아서 순전히 언어학적인 의미 작용 이론을 지니지 못했던 문자가 인도인들에게는 부차적인 역할밖에 하지 못했다.
둘째, 처음에는 문자가 부재하다가 후에 음성 문자가 된 사실을 통해 이것이 암시하는 바를 알 수 있다. 즉 인도의 언어활동이 현실로부터 떨어져 나왔으며 언어의 기능 방식이 의미의 장인 화자와 함께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 방식으로 정신화 되었을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도에서는 언어, 상징주의, 화자에 관한 아주 정련된 이론들이 발전하였다.
셋째, 인도가 언어활동에 대해 지니고 있는 인식은 인도 이론들이 소위 ‘완벽한’ 언어라 불리는 산스크리트어인 베다 문학 언어에 입각해서 만들어졌다. 고대 인도 언어학은 그것이 해독해 내는 문맥으로부터 착상을 얻었고, 막 태어나는 학문은 이미 존재하고 있던 이론을 설명하게 되는데, 그 이론은 신성한 텍스트에 의해 기록된 것이다. 즉, 언어적 사유 작용이 신성한 텍스트들이 증거하는 종교적 인식에 직접 의존하며, 그 자체가 적어도 초기에는 텍스트의 일부였다.
2. 고대 인도의 언어학자
2.1. 파니니 문법
B.C 4세기경의 학자로 파니니는 산스크리스트어의 형태 뿐 아니라 음성 구조까지 세세히 다룬 여덟 권의 책을 남겼다. 산스크리스트어에서 문법의 격은 특별한 지시 기능을 지니지 않고 프라타마라는 수치 표지에 의해 나타나는데, 그 유형의 표시는 의식서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종교적 텍스트에서 인용되는 예식 표현들과 끊임없이 관련을 맺는 인도 문법은 언어의 음소에 대한 복합 이론을 제시한다. 소리, 조음, 소리와 의미의 작용관계가 그것이다. 그에 관련한 용어학에 의하면, 소리는 말의 의미인 진동의 실체를 보장하는 물질로 간주된다. 즉 음절akasara은 종교 텍스트인 naksarati(<흐르지 않은 것>또는 <멸하지 않는 것>)에서 왔다. 음소varna는 처음에 <채색>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참고 자료

김방한(역) 1982, 「언어학사, 형설출판사」. (M. Ivic)
박영배 (역) 1986, 「언어학사, 학연사」.(J. Waterman)
김인환 ‧ 이수미 (역) 1997, 「언어, 그 미지의 것, 민음사」. (J, Cristeva)
*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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