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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정치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과제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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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11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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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정치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과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교 민주주와 국가통치
1) 유교 민주주의
2) 통치자와 국가권력
3) 유교적 통치가 국민의식구조에 미친 영향

2. 유교와 현대정치
1) 정치의 이상: 인간 공동체 대 개인적 권익의 보호
2) 유교와 자유민주주의의 지양(止揚) 방향
3) 유교의 정치문화와 민주주의

3. 유교정치이념의 단점

4. 공자사상인 유교정치의 현대적 의의

5. 한국유교의 현실과 문제점
1) 유교적 가치관을 현실에 적응시키는 문제이다.
2) 유교조직의 통합과 내부 결속을 강화하는 문제이다.
3) 유교지도자를 훈련하고 양성하는 일이다.
4) 유교인의 참여를 강화하고 교세를 확보하는 문제이다.

6. 유교문화와 오늘의 과제

7. 결 론

본문내용

1. 유교 민주주와 국가통치

1) 유교 민주주의
혹자에 의하면 자유주의가 요구하는 가치관과 제도들을 수용하지 않는 가운데서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은 곧 아시아적 가치론과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배제한 나홀로 유교정치체제에 대해서는 아마도 쉽게 동조하지 않을 것이다. 유교민주주의에 대한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은 유교가 자유민주주의와 양립하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구체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문제라고 여겨진다. 다시 말해 유교로부터 자유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 가능한 한편, 자유주의와 접합시킨 형태가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선 유교공동체의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주주의의 원리와 부합한다고 본다. 민중의 복지와 민생을 국정운영의 최우선과제로 여기는 유교의 정치원리는 절차적 민주주의를 보완하는 실질적 민주주의의 측면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민본주의는 현대 민주정치를 가능케 했던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며, 민주주의의 3요서인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을 위한 정부에도 부합하는 이상적인 정치이념이다. 이러한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의를 존중하고 충실히 반영키 위한 ‘여론정치’나 국민의 삶이 질의 향상에 힘을 쏟는 ‘복지국가’의 이념에도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응근(1984), “중국철학사”, 장학출판사.
노승현(1994) 역, “중국고대정치사상”, 예문서원.
사부아, “중국정치사상사”, 중정서국, 1956.
사유위(1966), “유가담인적 특성”, 화학월간(華學月刊) 제 67기, 화강교유회.
양필승(1991) 편, “중국의 농업과 농민운동”, 한나래.
오 강(1971), “공맹순 철학”, 상책 상무인서관, 중화민국.
왕희원(1988), “논어통역”, 학생서국.
전락희,『동아시아의 고대정치사상연구』, 단국대학교 출판부.
최근덕(1993), “논어인간학”, 열화당.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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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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