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북한 정치사상인 주체사상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Ⅱ. 주체사상의 형성 및 발전과정
1. 형성 배경:
1) 대외적 배경:
2) 대내적 배경:
2. 전개 과정:
1) 사상에서의 주체단계(1955):
2) 자립․자주․자위노선단계(1956~1966):
3) 주체사상의 체계화 단계(1967~1972):
4) 주체사상의 김일성주의화 (1974~1981):
5) 김일성․김정일주의화(1982~1994):
6) 주체사상의 김정일주의화(1995~ ):
Ⅲ. 기존 사상과의 비교
1.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주체사상:
1)철학관:
2) 우상숭배:
2. 그 외 사회주의 사상들과 주체사상:
1) 주체사상과 스탈린주의:
2) 인간 개조론:
3) 주체사상의 노선 유지:
Ⅳ. 주체사상의 기능 및 한계
1. 주체사상의 기능:
1) 체제정통성의 확보:
2) 사회적 일체감 조성:
3) 대중동원:
4) 남한에 대한 인식구조:
5) 권력세습의 합리화:
2. 주체사상의 한계
1) 주체사상의 강조:
2)수령제 지속:
3)자립적 민족경제노선의 유지 :
4) 한계:
Ⅴ.결론:
본문내용
∥논문요약∥
오늘날 주체사상은 북한사회주의체제의 핵심 이데올로기이다. 북한사회에 있어서 김일성의 주체사상은 정치발전의 목표와 정치활동지침을 결정해주는 최고의 이념이며,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상생활의 행위준칙을 결정해주는 도덕규범이고 행위의 선악을 가려주는 종교가 되어 버렸다고 평가할 수 있다.
모든 공산주의체제가 그러하듯 북한도 정권초기에는 그 지배이데올로기로, 러시아의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과정에서 스탈린에 의해 틀이 잡힌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스탈린의 사망, 한국전쟁의 실패, 다른 파벌에 의한 도전 등의 내외적 환경의 변화는 김일성으로 하여금 마르크스-레닌주의만으로는 그의 독재체제의 구축과 유지를 어렵게 하였고 그와 같은 곤경을 극복하고 자신에게로의 권력의 집중화를 합리화할 수 있는 방안 즉,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고안해내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렇게 해서 마련된 것이 소위 ‘북한의 현실에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창조적으로 적용’했다는 주체사상인 것이다.
주체사상과 수령제는 모두 김정일이 포기할 수 없는 체제 원리이다. 북한의 정치경제전략은 주체사상과 수령제를 경제발전과 함께 추구하려는 데 딜레마가 있다. 그래서 주체사상이 강조되고, 그 사상 강화 분위기 속에서 수령제와 자립적 민족경제건설노선이 지속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김일성-김정일처럼 1인 독재체제가 존속하는 한 ‘수령중심사상’으로써의 주체사상의 성격은 북한의 정치 및 통치 목적에 맞게 발달할 것이며 계속하여 자연개조, 사회개조 및 인간개조를 하는데 영향을 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북한은 정치, 경제, 국제적으로 위기상황에 몰려 있다. 북한을 한 국가로서 유지 될 수 있게 해온 중심이 김일성의 주체사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현재의 북한 위기상황을 만들게 한 것도 국제적 추세와 국내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고수해 온 주체사상의 한 몫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은 강도 높은 이데올로기적 처방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것이 사실로서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해결을 위해 북한이 다른 여타 사회주의국가처럼 개방, 국제협력의 길을 택할 것인지, 아니면 또 다시 북한 홀로 체제유지에 나설 것인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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