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ICT 3. 소프트웨어의 활용 4차시 지도안 세안 (학습목표 : 제목을 글맵시로 꾸밀 수 있다.)
- 최초 등록일
- 2009.12.13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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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목을 글맵시로 꾸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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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 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지도 계획
6. 평가 계획(관점)
7.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8.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 원 : Ⅲ. 소프트웨어의 활용
2.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이 단원에서는 학생의 정보 통신 기술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수많은 정보가 범람하는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료의 종류와 특성에 맞게 응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 그 중, 자료가 문자를 사용하는 문서의 형태일 경우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인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게 된다.
중학년에서 워드프로세서의 기본 조작 능력을 익혔으므로 고학년인 5학년에서는 좀 더 심화한 내용을 실생활과 연관시킨 문서 작성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편지쓰기’에서부터 ‘보고서’와 ‘안내장’ 등을 워드프로세서의 기능을 활용하여 만들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기 위한 학습 자료 활용 방법과 애니메이션 사용 방법, 화면 전환 등의 다양한 기능도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학생의 실생활과 학습해야 할 내용을 연결시키고, 차시가 끝날 때마다 일정한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하여 심화 기능을 습득하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특히 자신 있게 잘 할 수 있는 기능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중요한 기능인 글자모양과 문단모양은 5명(13.89%)으로 응답이 적었고, 글맵시, 다단편집, 도형 서식, 차트 만들기 기능에는 답변이 없었으므로 이 내용을 지도할 시엔 주의를 기울여 자세하게 지도하도록 한다.
나. 학생관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의 학생은 구체적 조작 단계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단계이다. 구체적 조작기의 학생은 현실 세계의 구체적 경험에 근거하여 사고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학생은 그러한 사고를 벗어나 추상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사고할 수 있다. 또한 추상적인 개념을 조작하는 것도 가능해져 추상적 개념을 조합하여 또 다른 추상적 개념을 만들어내는 귀납적, 연역적 사고까지도 가능해진다. 본 단원은 주로 구체적 실물로 기능을 익히게 되지만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든 학생을 위해 구체적 실물에 근거하는 설명을 확장시켜, 학생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또 다른 개념도 익힐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한다.
참고 자료
∙대전광역시 교육청, 컴퓨터와 생활5․ 6 교과서, 신광사, 2002
∙대전광역시 교육청, 컴퓨터와 생활5․ 6 지도서, 신광사, 2002
∙대전광역시 교육청, 컴퓨터와 생활3․ 4 교과서, 신광사, 2002
∙대전광역시 교육청, 컴퓨터와 생활3․ 4 지도서, 신광사, 2002
∙대전광역시 교육청, 컴퓨터와 생활1․ 2 교과서, 신광사, 2002
∙대전광역시 교육청, 컴퓨터와 생활1․ 2 지도서, 신광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