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론과 감상 내용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12.14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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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의 이론과 감상 내용정리
목차
□ 음악의 3요소
□ 작품번호(Op.: Opus number)
□ 빠르기말(악보에서, 그 악곡의 빠르기 정도를 감각적으로 표시하는 말)
□ 음악의 형식
□ 기악곡의 형식
□ 성악의 종류
□ 오페라(Opera, 가극) : 17세기초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것으로 음악을 중심으로 문학, 연극, 미술, 무용 등이 합쳐진 ② 간주곡(Intermezzo) : 막과 막 사이에 연주되는 관현악곡을 말한다.
□ 기악곡의 종류
성악(Vocal Music)
<Appreciation>
Antonio Lucio Vivaldi(1678 ~ 1741) - 사계
본문내용
□ 음악의 형식
- 동기 : 악곡 구성의 두 마디, 악곡 구성의 기초를 이루는 가장 독립적인 단위.
- 작은악절 : 4마디
- 큰악절 : 8마디. 한도막 형식 (ex) 두도막 16마디 형식, 작은 세도막은 12마디(4X3)
□ 기악곡의 형식
1) Rondo 형식 : 같은 주제가 여러 번 반복되는 동안 그 사이 사이에 이와 대조되는 부주제들을 끼워
연주하는 형식으로 크게 보면 세도막형식이라 할 수도 있다.
2) Variation 형식 : 변주곡 형식. 비교적 간단한 가락을 주제로 하여 화성, 가락, 리듬 구성 등의 빠르기
를 변화시켜 하나의 변주곡으로 만드는 것.
3) Sonata 형식 : 기악곡의 형식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게 발달된 형식으로 4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져있다.
독주
Antonio Lucio Vivaldi(1678 ~ 1741) - 사계
Peter Ryom - rv(리옹번호) 또는 Op
『이탈리아의 작곡가·바이올린 연주자. 40여 곡의 오페라를 비롯해 많은 종교적 성악곡, 가곡 등을 남겼는데 기악곡은 음악사에서 특히 중요한 구실을 했다. 협주곡 분야에서도 코렐리 등이 만든 형식을 발전시켜 알레그로―아다지오―알레그로의 세 악장형식의 독주협주곡과 합주협주곡을 작곡,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베네치아 출생. 어려서부터 산마르코대성당의 바이올린 연주자였던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과 작곡의 기초를 배웠다.
1693년 수도사가 되고, 10년 후에 사제로 서품되었다. 1703∼1740년에는 베네치아 구빈원부속 여자음악학교에 바이올린 교사로 근무하며 합주장·합창장을 역임하였는데, 그 동안 학생들을 위하여 작품을 많이 만들어 학교 관현악단에서 발표하는 등 활발한 음악활동을 하였다.
또 한때는 만토바의 필립공의 악장으로 있었으며, 1716∼1722년에는 마르첼로와 알비노니의 영향을 받아 오페라 작곡에도 주력하였다. 그후 여러 차례 로마·피렌체·빈 등지를 연주여행하였으며, 또 국외에서도 여러 차례 연주회를 가졌다.
그는 40여 곡의 오페라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