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12.14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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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대한 소개와 현대에 주는 시사점과 나의 생각이 담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저술
2. 사상
1) 철학사상
2) 실학사상
3. 교육사상
1) 교육이념
2) 교육사상
3) 교육방법
4. 나의견해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술
정약용(丁若鏞 ; 1762~1836)은 한국 실학을 집대성한 위대한 철학자로서 경기도 광주에서 정재원(丁載遠)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자는 미용(美鏞)이고, 호는 다산(茶山), 여유당(輿猶堂)인데, 세상에서는 보통 그를 정다산으로 불렀다.
다산은 4살 때부터 유교의 경전과 시를 공부하였고, 10여 세에 이미 소년 시인으로 이름을 날렸다고 한다. 15세에 홍화보(洪和輔)의 딸과 결혼을 하고, 22세에 회시(會試)에 합격하여 경의진사(經義進士)가 되어 정조에게 어전에서 『중용』을 강의하였으며, 이후 17년간 정조의 총애를 받았다.
정약용은 철학·천문·지리·역사·법률·정치·경제·문학·군사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5백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책을 썼다. 그의 저술은 『여유당전서(與猶堂全書)』에 수록되어 있다. 그의 3대 저서로 『목민심서』,『경세유표』,『흠흠신서』가 있는데, 그 중『목민심서』는 교육영역을 6분야로 다루고 특히 ‘홍학조’에서는 교육진흥의 지침을 다루고 있다.
2. 사상
1) 철학사상
정약용은 유형원과 이익의 학통을 계승하였고, 박제가 등과 교유하여 북학파의 학문적 경향을 흡수하였으며, 이벽 등에게서 서학의 영향을 받아 실학사상을 집대성하였다. 그는 자신의 학문체계를 두고 “육경(六經)과 사서(四書)로써 몸을 닦고, 일표이서(一表二書 ; 「경세유표」·「목민심서」·「흠흠신서」)로써 천하 국가를 위하여 본말을 갖추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그의 학문은 수기(修己)로서의 육경·사서와 치인(治人)으로서의 일표이서가 중심이 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점 때문에 다산의 학문을 수사학적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실학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