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손 웰즈의 시민케인과 형식
- 최초 등록일
- 2009.12.15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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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손 웰즈의 영화 시민케인에 나온 형식을 분석한 것입니다. 미학 관련 리포트 쓰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ㅋ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기본 사항
2. 영화 ‘시민케인’의 영상형식
3. 영화 ‘시민케인’의 내러티브 형식
Ⅲ. 결론
본문내용
과제1)
과제1을 오손 웰즈의 영화 ‘시민케인’(1941)로 정하였습니다. 원래 레니 리펜쉬탈의 영화 ‘의지의 승리’(1936)를 하려고 했으나 교수님께서 주제를 다시 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씀하셔서 아예 영화를 바꿔서 시작하려고 합니다. ‘시민케인’을 주제로 정하게 된 이유는 과제2의 주제를 내러티브로 작성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트뤼포와 고다르를 배출한 프랑스의 영화지 <카이에 뒤 시네마>가 “영화 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100편”을 선정했었습니다. 놀랍게도 프랑스의 감독, 평론가, 산업 관계자 76명이 선정한 이 목록의 1위는 오손 웰즈의 영화 <시민 케인>이었습니다. 영화가 제작된 지 60여년이 지났는데도 이 같은 화제를 뿌리는 영화는 과연 어떤 영화일까라는 궁금증도 주제로 선택하게 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는 독특한 내러티브 구조를 가진 오손 웰즈의 영화 ‘시민케인’을 분석하고자 과제1의 주제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주제 : 오손 웰즈의 영화 ‘시민케인’(1941)과 형식
가주제 : 영화 ‘시민케인’(1941)과 분석
Ⅰ. 서론
영화라는 예술매체에 있어 이야기를 써 나아가는 방식이 중요하다. 보통의 영화는 내러티브의 구조를 갖고 있는데 영화 ‘시민케인’의 경우에는 좀 독특한 면이 있다. 내러티브는 일련의 사건이 가지는 서사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내러티브는 영상의 미장센, 번짐, 흐림 평행편집, 교차 편집 등 세대를 거치며 발전해온 영화적 관습에 따른 영상언어로서의 기호를 만들어 냈다. 거기에 장면의 전환을 암시하는 음악과 음향이 전하는 기호 또한 포함된다. 이런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수많은 사건의 집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내러티브`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영화 ‘시민케인’은 구성이 인과 단계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결과가 먼저 나오고 중간에 본 내용이 나오고 마지막에 다시 끝을 정확하게 맺지 않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본인은 오손 웰즈의 영화 ‘시민케인’(1941)의 형식(영상과 내러티브)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주로 형식을 중심으로 논할 것이나, 다른 재현, 표현, 비평 등의 쟁점들도 필요하다면 논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