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프로극 특징.hwp
- 최초 등록일
- 2009.12.1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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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30년대 프로극의 특징입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1) 프로극의 발생과정
2) 30년대 프로극의 특징
3) 프로극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프로극의 발생과정
프로희곡이란 ‘프롤레타리아 희곡’의 약자로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삶을 희곡문학으로 형상화하고,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여 계급혁명을 성취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극을 일컫는다. 우리나라의 프로문학은 러시아혁명의 성공으로 인해 대두한 계급주의 사상이 식민지라는 시대상황과 맞물리면서 출현된다는 특성과 함께, 역사적 처지에 대한 자각과 기존 질서에 대한 ‘즉자적 거부’, 출구 없는 현실에 대한 반항, 삶에 대한 전망의 제시 등이 문학의 중심문제로 대두되었을 때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다.
프로연극의 발생 배경은 1920년대 초기에 전개된 소인극(素人劇)에서 살펴볼 수 있다. 소인극이란 직업적 연극에 대해 아마추어가 연출, 제작하는 연극을 이르는 말로 1910년대에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고 3.1운동 이후 민족운동의 일익을 학생들이 맡게 되면서 구체화되기에 이른다. 1920년대 초기의 소인극은 민중계몽의 역할을 담당했지만, 그 성격이 개량주의적 문화운동에 걸맞은 신파극적인 공연물이 주종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대중운동의 사상적 기조는 22년말, 23년을 계기로 사회주의 노선으로 전환하게 된다. 따라서 대중운동단체들 속에서 이루어지던 소인극 역시 그 사상적 변화에 따라 일정한 변모를 보이기 시작한다. 극의 내용에 있어서 1920년대 초기의 신파적인 계몽성에서 벗어나 프로 연극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한국의 프로극운동은 1920년대 후반에야 가시화되는데 1922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프로예술운동단체인 「염군사」가 결성되었다. 그 후 연극부「염군」이 생겨남으로써 프로연극단체가 조직의 형태를 띠고 나타나게 되었다는 점은 연극사적인 면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그리고 1927년에 ‘불개미극단’의 조직으로 더욱 구체화되는데 이 극단은 공연 준비 과정에 머무를 뿐이며 본격적인 공연 활동은 30년대에 들어서야 이루어지게 된다.
참고 자료
본무내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