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원효불기
- 최초 등록일
- 2009.12.17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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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Ⅲ. 원효설화의 상징적 의미
1. 신비한 출생과 출가 수행
2. <天柱謠>와 요석궁 寡公主와의 결연
3. 설총의 출생과 <무애가>
Ⅳ. 신라불교 속 원효
Ⅴ. 맺는말
본문내용
원효(617~686)는 우리 민족의 자주적 사상을 처음으로 표방하고 실천한 위대한 사상가요, 학자이며, 불교승려였다. 그러하기에 일연은 원효를 聖師라 일컬었다. 원효가 저술한 저서는 100여부 240여권이 되며 현재 전하고 있는 것만도 『금강삼매경론』 등 십 수 종이나 된다.
『삼국유사』에는 원효와 관련된 다수의 기록이 산재해 있다. 원효에 관한 기록을 남기면서 『삼국유사』의 편찬자인 일연은 당시까지 전해지고 있던 원효의 行狀과 “향전(鄕傳)”의 기록을 검토하여 “송고승전“ 등의 중국 측 기록에 전하지 않는 것을 중심으로 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삼국유사』가운데 온전하게 원효에 관해서만 언급하고 있는 항목인 「원효불기」에 보면, “원효가 승려가 되어 사방으로 다니며 수행한 始末과 불교를 널리 폈던 큰 업적은 唐傳과 그의 행장에 상세히 실려 있으므로 여기에는 다 적지 않는다. 다만 향전(鄕傳)에 실린 한두 가지의 이상한 사실이 있으니 적어둔다”고 기록의 범위와 출전 그리고 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원효불기」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원효의 일생을 정리하면, ‘신비한 출생 - 출가 수행 - 천주요를 부름 - 요석궁 공주와 결연 - 설총의 출생- 소성거사라 일컬었고 무애가를 부름 - 중생교화로 부처님 명호 암송 - 금강삼매경론 찬술 - 사후 소상이 아들의 예배에 고개를 돌림’과 같다.
이들 중 신비한 출생과 출가 수행, 천주요와 요석궁 공주와의 결연, 설총의 출생과 <무애가> 등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 元曉不羈 (원효불기) - 원효는 얽매이지 않는다.
聖師元曉, 俗姓薛氏.
성사원효, 속성설씨.
성사(聖師) 원효(聖師元曉)의 속성은 설씨(薛氏)이다.
의역 - 성사(聖師) 원효(元曉)는 세속의 성이 설씨(薛氏)이다.
祖仍皮公, 亦云赤大公. 今赤大淵側有仍皮公廟.
조잉피공, 역운적대공. 금적대연측유잉피공묘.
참고 자료
일연 著, 이민수 譯,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1994
황영선, 『원효의 생애와 사상』, 국학자료원, 1996
박쌍주, 『원효 설화의 상징적 의미』, 한국교육철학회, 1997
조준호, 『「元曉不羈」條의 현장론적 연구』, 한국구비문학회, 1998
이동환 역주, 삼중당,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