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방정환과 천원 오천석의 교육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9.12.20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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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파 방정환과 천원 오천석의 교육사상을 비교하고
공통점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2.사상형성과정 및 배경
3.교육사상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4.결론(집중논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중심교육이나 신교육 하면 서양을 떠올리고 우리의 전통교육은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여기고 있는 것이 신교육에 대한 지금 우리 교육계의 일반적 인식이다. 그러나 일제하에 이미 아동중심교육의 자생적 움직임이 있었으니 그 뿌리를 소파와 천원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방정환은 아동존중사상을 가지고 있으면서 아동의 능력과 가치를 존중하며 아동중심교육을 다방면으로 실천에 옮긴 인물이다. 그리고 오천석은 사람을 중심으로 한 교육,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현대 교육에 민주주의를 파급시킨 초석이다. 두 사람은 인간존중사상을 가지고 있으면서 아동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구체적으로 이 두 사람의 교육사상을 비교해보고 거기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2. 사상형성과정 및 배경
오천석의 교육사상 성립배경으로는 직접적․자체적인 형성요인과, 간접적․외적인 영향에 의한 형성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직접적인 요인부터 살펴보면 천원은 천성이 곧고 온화하며 과격하지 않아, 불의에 타협하지 않고 합리주의적 사고에 근거하되 중용적인 행동유형을 견지하는 삶을 살았다. 특히 유년기부터의 가족종교인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두고, 만민평등사상과 인간존중사상을 평생의 신조로 간직하였다. 천원의 교육사상은 인간중심주의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되 수단으로 삼지 말라’는 칸트 명제에 근거해 있음은 이를 증명해준다. 특히 교육이념과 방법에 있어 ‘개인의 존엄성’, ‘아동존중’, ‘개인차존중’등으로 표출된 것은 이와 같은 천원 자신의 사람됨과 기독교 신앙에서 연유한 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천원은 유년기에 국권이 상실되는 뼈아픈 체험을 한 바 있다.
참고 자료
강승규, 학생의 삶을 존중하는 교사, 동문사, 2008
안경식,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운동과 사상, 학지사, 1994
차호일,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사상, 이서원, 1997
송준석, 소파 방정환의 아동존중 교육사상의 실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사학회, 1996
오천석, 교육원리(敎育原理), 현대교육총서출판사, 1960
정세화, 천원 오천석의 교육사상,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