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섭과 회절
- 최초 등록일
- 2009.12.22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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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학교 물리학 및 실험 2 결과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3. 결과:
4. 분석 및 토의
본문내용
1. 목적: 빛이 단일 슬릿에서 회절 하는 것을 알아보고, 이중슬릿에서 간섭하게 되는 현상을 알아보자.
2. 이론:
<영의 실험>
① 밝은 무늬(보강간섭)
② 어두운 무늬(상쇄간섭)
③ 무늬 간격
<빛의 회절>
1) 회절 무늬: 점광원이 만드는 그림자의 가장자리 부근에 보이는 여러 개의 줄무늬
2) 빛의 회절 :파동의 회절과 마찬가지로 파장이 길수록, 슬릿의 폭이 좁을수록 회절이 잘 일어난다.
3. 결과:
*단일 슬릿 (a슬릿크기, D는 슬릿과 스크린사이의 간격, λ는 파장,y는 첫 번째 어두운 무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λ=a*y/D
이론값: a=0.04mm, D=80cm, λ=632.8nm, y=1.27cm
실험값: 1.35cm 오차: 35%
이론값: a=0.08mm, D=80cm, λ=632.8nm, y=0.63cm
실험값: 0.62cm 오차: 1.6%
이론값: a=0.16mm, D=80cm, λ=632.8nm, y=0.32cm
실험값: 0.33cm 오차: 3.1%
*이중 슬릿 (a슬릿크기, d는 슬릿 사이의 거리, D는 스크린과 슬릿 사이의 거리, λ는 파장, y는 가운데부터 가장 가까운 어두운 곳 사이의 거리)
λ=2yd/D
이론값: a=0.08mm, d=0.5mm, D=80cm, λ=632.8nm, y= 0.51mm
실험값: 0.35mm 오차: 31.4%
이론값: a=0.04mm, d=0.5mm, D=80cm, λ=632.8nm, y= 0.51mm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