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주의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12.23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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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존의 자료를 중심으로 영지주의를 대략적으로 요약해서 보고서 형식으로 서술함.
목차
·등장배경
·개념정의
·특징
·대표적인 영지주의 학파들
·그 당시의 반응
·30개의 에온(aeons) [발렌티누스 사상]
본문내용
·등장배경
기원전 4세기, 희랍(그리스)의 알렉산더 대왕이 인도까지 원정하여 대제국을 세우면서 희랍 철학에 기원을 둔 영지주의 사상은 동방종교들의 이원론을 흡수하여 독특한 구원론을 전개시켰다. 영지주의는 여러 가지 종교의 다양한 철학에서 요소들을 끌어들여 혼합적인 사상운동으로 시작되었다.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영지주의는 헬레니즘 철학(플라톤주의), 이란을 대표로 하는 동방 종교, 기독교, 이교 유대주의 등에서 발생되었다.
·개념정의
영지주의(Gnosticism)는 지식(Knowledge)을 뜻하는 헬라어 그노시스`Gnosis`(알고 있다)에서 유래했다. 영지주의자들은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허락된 지식이 있으며, 이 지식을 통해서 구원에 이른다고 믿었다. 영지주의는 하나의 형태가 아닌 어떠한 범주이며 주후 80년 ~ 150년에 초대교회와 결별하고 경쟁한 소종파들을 지칭한다. 이 용어는 그리스도교 이전에 이미 불명확하고 혼합주의적인 종파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됐다.
·특징
1. 선택된 자들 안에는 물질(육) 속에 감금되어 있는, 그리고 참된 천상적 고향에 대한 기억을 상실해 버린 신적 불꽃이 존재한다.
2. 물질 세계는 열등하고 악한 신(데미우르고스)이 만들었으며 천상에 있는 선한 신에게 있어서 물질 세계는 낯선 것이다.
3. 자연적 질서는 천상의 신과 무관하기 때문에 영지주의자는 이것들에 대한 일체의 구속과 의무로부터 완전히 자유롭다. (금욕주의 또는 방탕한 정욕주의)
4. 천상에서 온 신적인 그리스도에게 있어서 성육신은 있을 수 없다. (가현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