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줄거리 / 내용분석, 느낀점 / 감상문, 인상깊은구절 )
- 최초 등록일
- 2009.12.26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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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줄거리 / 내용분석, 느낀점 / 감상문, 인상깊은구절 )
목차
1. 줄거리 / 내용 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 분석
“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서서”는 혜곡 최순우 선생님이 한국의 미를 알리기 위해 쓰신 것이다. 한국의 미와 얼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하신 뒤, 조선의 회화, 전통건축과 공예, 불상과 탑, 토기와 도자기 부분으로 나누어 사진과 정갈한 설명을 담아낸 책으로 우리 문화재 전반에 대해 130여 편의 단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의 미와 얼 부분에서는 우리의 건축미, 실내의장, 공예, 탈 등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역사적 사실이나 전설, 본인의 경험 등을 토대로 차분하게 설명을 시작한다. 조선의 회화부분에서는 조선 초, 중, 말기의 그림과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선생의 그림을 소개하고 있는데, 특히 조선의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두 화원. 단훤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그림 소개가 주를 이룬다. 단원 김홍도가 서민들의 풍속화를 주로 그렸다면, 혜원 신윤복은 화려한 색채를 사용해 도회지의 풍경과 여성들을 그렸다는 차이점이 있다. 전통건축과 공예부분에서는 이 책의 제목의 소재가 된 부석사 무량수전이 등장한다. “무량수전은 고려 중기의 건축이지만 우리 민족이 보존해온 목조 건축 중에서는 가장 아름답고 가장 오래된 건물임이 틀림없다. 기둥 높이와 굵기, 사뿐히 고개를 든 지붕 추녀의 곡선과 그 기둥이 주는 조화, 간결하면서도 역학적이며 기능에 충실한 주심포의 아름다움, 이것은 꼭 갖출 것만을 갖춘 필요미이며 문창살 하나 문지방 하나에도 나타나 있는 비례의 상쾌함이 이를 데가 없다. 멀찍이서 바라봐도 가까이서 쓰다듬어봐도 무량수전은 의젓하고도 너그러운 자태이며 근시안적인 신경질이나 거드름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