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
Ⅰ. 서론
실제로 살펴보면 학자들마다 내놓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견해는 천차만별이다. 한편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단지 문학적 혹은 예술적 사조라고 하는 반면에, 또 다른 편에서는 그것을 하나의 시대정신 혹은 세계관이라고 까지 주장한다. 실제로 현재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 예술, 철학, 사회과학 등 학문전반에 걸쳐 논의되고 있어서 그 영향력은 엄청나다. 그러므로 이럴 때일수록 포스트모던이라는 단어가 가진 사전적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3. 모더니즘의 확정적, 대립적 의미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1) 주체의 해체
2) 다양성과 불확정성
3) 기존권위의 질서의 거부(탈정전화)
4)문화적 대중주의
5) 역사의 종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포스트(post)는 접두사로서 after, behind, following, later 등의 뜻이 있다. 모더니즘에 대한 평가에 근거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탈근대, 후기근대, 반근 대, 반현대로 번역된다. 모더니즘을 구제불능으로 단정하고 사형선고를 선언하는 학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을 극복한 위대한 대안으로 여기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이에 명확한 선을 그으려 한다. 이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을 탈근대로 해석한다.
그런가 하면 그 반대로 포스트모더니즘 자체를 신보수주의의 논리로 비판하거나, 이를 논리의 그릇된 배합으로 이해하는 학자들은 모더니즘이 자체 정제과정을 통해 변증법적 합법칙성 아래에서 발전을 계속해 나아갈 것이라고 단언한다. 이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존재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현재를 근대 그 자체로 이해한다.
5) 역사의 종언
인류의 역사를 이성의 발달사로 보아서 미래가 오늘보다 더 나은 사회를 보장해 주리라는 낙관주의에 대한 비판이다.
이러한 진보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과거를 현재를 위해 보존하는 것을 비판해야 하고, 앞으로 향하는 무한한 의지를 위해서 역사를 인위적으로 구성하는 중심의 인식주체를 파괴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 혁명과 같은 정치적, 역사적, 이데올로기적 사건도 이제 단지 사고 가능한 영역에나 속하고 있고, 실제로 성립 불가능하다는 ‘탈 역사’를 이야기한다.
Ⅲ. 결론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총체적 변혁을 추구하는 우리의 틀을 더욱 더 풍부하게 하는데 활용해야 하며 나아가서 오도된 포스트모더니즘으로 학계와 민중을 현혹하는 이데올로기를 거부해야 한다.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내용을 이타적인 존재로 자신을 해체하고, 거짓 권위를 거부하여, 다양성 속에서 변혁을 지향하는 해방운동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며,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참고 자료
- 네이버 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212069
- 각종 블로그 및 사이트 : http://blog.daum.net/dw456 , http://blog.daum.net/musso1000 ,
http://blog.daum.net/yoont3 , http://blog.daum.net/tychung1 , http://namu7802.elgloos.com
- 건축운동연구회 지음, 「러시아혁명/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 두영,1991
- 김혜숙 지음,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
- 김경린 지음, 「(알기쉬운)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주변이야기」, 문학사상사, 1994
- 이형기 지음,「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기독교 신학」, 장로회 신학대학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