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그래픽스 기술에 대한 환경, 제품, 시장, 기술 분석과 로드맵 전개
- 최초 등록일
- 2010.01.03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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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레포트는 기술경영적 방법을 통해 3D 그래픽스 기술을 ATI와 NVDIA를 기준으로 한 환경 분석, 제품 분석, 시장 분석, 기술 분석을 통해 2009년 현재 3D기술이 어느 정도인지, 내생 외생 변수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기술 로드맵 작성과 시장 로드맵을 작성하여 경영 전략을 도시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내용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1절 기술 개요
1. 개념 및 특성
2. 응용분야 및 파급효과
제 2 장 환경 분석
제1절 외부환경분석
1. 수요요인
2. 환경요인
3. 기술요인
제2절 내부역량분석
1. 강점부문
2. 약점부문
제 3 장 제품 분석
제1절 전략제품 후보군 도출
제2절 포트폴리오 분석 및 전략제품 선정
제3절 전략제품 니즈분석
제 4 장 시장 분석
제1절 시장 개요
제2절 시장 특징 및 구조
1. 시장 특징
2. 시장 구조
제3절 시장현황 및 전망
1. 시장 규모
2. 업체 동향
3. 시장 전망
제 5 장 기술 분석
제1절 요소기술분석
제2절 기술트렌드 분석
제3절 핵심요소기술 선정
제4절 기술수준 분석
제5절 R&D목표 설정
제 6 장 로드맵 전개 및 경영자원확보 계획
제1절 시장/제품/기술 로드맵
1. 로드맵 전개 프로세스
2. 단계별 분석 결과
3. 로드맵
제2절 자원투입계획
2. 기술 확보계획
3. 제품 개발계획
제3절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1. 개념 및 특성
◦ 3D기술의 개념
3D기술의 개념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내릴 수 있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소위말해 3D기술은 2차원의 그것과 달리, 컴퓨터에 저장된 모델의 기하학적 데이터 즉, 각 점의 위치를 높이, 폭, 깊이의 3축으로 하는 공간 좌표를 이용하여 저장한 것을 이용해 3차원적으로 표현한 뒤에 2차원적 결과물로 처리, 출력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다. 이러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3차원 그래픽스는, 와이어-프레임 모델의 경우엔 2차원 벡터 그래픽스와, 최종 출력물의 경우엔 2차원 래스터 그래픽스와 많은 공통점인 알고리즘을 갖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에서 이 두 개념의 차이점은 때때로 구별이 모호해지기도 하는데, 그 예로 2차원 프로그램이 조명 효과 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 3차원 계산법을 사용한다거나 3차원 프로그램이 반대로 2차원 기술을 쓸 수 있는 경우가 있다.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는 때때로 3차원 모델링을 가리키기도 한다. 출력물과는 별개로, 모델은 그래픽 데이터 파일에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들은 분명 다른 개념이다. 3차원 모델은 3차원적인 물체의 수학적 표현이고, 모델은 시각적으로 나타내지기 전에는 기술적으로 그래픽이 아니다. 3차원 프린터 덕분에, 3차원 모델은 가상공간에만 갇혀있지 않게 되었다. 모델은 3차원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적인 그림으로 나타내어질 수 있고, 혹은 보이지 않는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계산에 쓰이기도 한다
http://ko.wikipedia.org/wiki/3%EC%B0%A8%EC%9B%90_%EC%BB%B4%ED%93%A8%ED%84%B0_%EA%B7%B8%EB%9E%98%ED%94%BD%EC%8A%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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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활용방법은 이후 구체적으로 기술 될 것이지만 간단히 지금까지의 3D기술 활용영역, 그 역사에 대해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http://ko.wikipedia.org/wiki/3%EC%B0%A8%EC%9B%90_%EC%BB%B4%ED%93%A8%ED%84%B0_%EA%B7%B8%EB%9E%98%ED%94%BD%EC%8A%A4
http://ask.nate.com/qna/view.html?n=4067998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tech_ATI&no=1521&category=
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91203/6608649.htm
http://ko.wikipedia.org/wiki/%EC%A6%9D%EA%B0%95%ED%98%84%EC%8B%A4
http://blog.naver.com/fly4you?Redirect=Log&logNo=30074505710
http://blog.naver.com/ink7_2nd?Redirect=Log&logNo=130075399002
Insight Media, 2008, 3D Television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