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 최초 등록일
- 2010.01.06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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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미안 작품을 하나의 테마를 정하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테마는 `데미안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통적 권위와 도덕에 대한 반항
3. 이분법적 사고 체계에 대한 비판
4. 성서의 패러디
5. 맺음말
본문내용
헤세의 『데미안』은 자아의 삶을 추구하는 한 젊음의 통과의례 기록이다. 이 책에서 헤세는 ‘는 길’이며 누구나 나름으로 목표를 향하여 노력하는 소중한 존재임을 상기시킨다.
‘나를 찾아가는 길’기 자신에 이르는 길을 가기 위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낡은 규범들-아버지 집, 종교, 도덕 등-의 속박에 괴로워하며 그것들에서 벗어나려 한다.
그래서 『데미안』에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발견된다. 전통적 권위와 도덕에 대한 반항이 드러나고, 전통적인 이분법적 사고 체계를 비판하고 있다. 또 성경과 연관된 이야기들, 말하자면 싱클레어의 사과절도 모티브,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 십자가에 매달린 강도의 이야기 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해석하여 절대적 진리라 여겨졌던 성경의 경직된 규범과 의식으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려 한다.
태도를 거치면서 점차 모든 대립들을 수용하고 긍정하는 방향으로 자아를 확장시킨다. 이런 과정에서 꿈은 무의식의 상태로 잠복된 금지된 것을 수용하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하며, 꿈 속의 영상은 그림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싱클레어가 남성적이고 여성적인 특징으로 대표되는 상반된 요소들을 지니고 있는 베아트리체상과 꿈 속의 여인상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는 사실에서, 또 새매의 그림과 꿈 속의 여인상을 삼켜서 수용했다는 사실에서 싱클레어의 자아는 이제 모든 대립적인 요소를 긍정할 정도로 완전히
참고 자료
- 헤르만 헤세, 『데미안』, 민음사, 2003.
- 권기록, 「헤세의 『데미안』에 나타난 주인공의 자아해방」, 한국독어독문학회, 1996.
- 이영임, 「『데미안』-변용의 신화적 이미지」, 헤세 연구 제3집, 2000.
- 이창남, 「사랑의 데몬-헤세의 『데미안』에 나타나는 에로스와 문명의 변증법」, 한국헤세학회, 2005.
- 노태한,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달리보기’의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