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문화미술교육(시각적 문해교육도 첨가)
- 최초 등록일
- 2010.01.08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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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문화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생각을 쓴 레포트 입니다. 미술 대학원생이 쓴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시각문화미술교육
2. 시각적 문해력의 이해
본문내용
1. 시각문화미술교육
1) 시각문화의 개념
알퍼스가 1983년 발표한⌜The Art of Describing⌟에서 17세기 독일 분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논하면서 “이미지가 세상을 재현하는데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특정의 시대와 문화란 의미”로 “시각문화”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이 말의 의미는 이미지가 미술이라는 학문적 영역의 틀 안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사회·문화의 영역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았다는 것이다. 카우프만은 “시각문화”란 용어가 대상을 좀 더 폭넓게 사회나 문화 또는 다른 분야의 역사나 비평과 관련짓는데 관심을 가진 미술사가들에 의해 형성된 시각현상을 이야기하는 방식의 하나로 이해되었다고 하였다. 즉, 시각문화란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로 사회가 변화하면서 다양화된 시각적 현상과 이를 배경으로 하는 사회·문화적 요소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시각문화”란 용어가 보편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시각문화의 특성
(가) 다른 감각에 비하여 시각적 우선권을 지닌다.
(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한다.
(다)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을 포함한다.
(라) 통합적 접근을 요구하는 다학문적 개념이다.
첫째, 시각적 우선권을 살펴보면, 인간은 자신이 가진 모든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외부와 소통하게 되는데 이중 시각은 어느 감각보다 우선한다다는 의미이다. 인쇄술의 발명으로 구어에서 문자로 커뮤니케이션의 무게중심이 이동, 사진의 등장과 아울러 20세기중반이래 TV나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이미지, 영상화로 확산시켰다. 또한 컴퓨터의 등장과 더불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은 이미지를 통한 정보의 쌍방향성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정보의 시각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시각문화는 사회적 맥락성을 강조한다. 이는 모더니즘과 구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이다. 미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술이 가지는 고유의 조형언어와 형식이 기본이 되겠지만 , 이것만으로는 미술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 19세기 이전까지의 수단과 목적으로서의 미술에서 미술의 순수성을 획득하고 현대미술의 기틀을 마련한 인상주의 미술 또한 당시의 시대상황의 맥락을 이해하여야만 그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어린아이가 그린 그림과 현대 추상미술을 맥락적 이해가 제거된 상태로 바라본다면 형식면에서 별반 다를 것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