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조형학교 바우하우스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01.12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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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및 건축교육을 위해 설립된 독일의 바우하우스에 대하여 설립배경과 바우하우스의 교사들 바우하우스의 건축이념등을 정리한 리포트
목차
1. 성립 및 전개과정
2. 바우하우스의 의미
3. 바우하우스의 교육
3-1. 교육이념의 문제점과 변화
3-2. 교육목표
3-3. 교육과정
4. 바우하우스 사람들
4-1. 요하네스 이튼(Jonanes Itten)
4-2. 한네스 마이어(Hannes Meyer)
4-3. 오스카 슐레머(Oskar Schlemer)
4-4. 요셉 알버스(Josef Albers)
4-5. 파울 클레(Paul Klee)
4-6. 라이오넬 파이닝어(Lyonel Feininger)
4-7. 바우하우스 사람들을 통해 본 바우하우스
5. 현대 디자인에 대한 바우하우스의 영향과 평가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성립 및 전개과정
1563년 피렌체에 창립된 ‘아카데미아 델 디세뇨(Academia del Disegno)’는 서양 최초의 공식 미술교육기관으로서 비록 중세의 공방 교육 체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아카데미의 이론적인 미술교육을 시도한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이후 유럽의 미술교육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변화의 과정을 겪기는 했지만 순수 미술인 회화와 조각을 중심으로 실행되었고, 주로 고전주의 성향을 모범으로 삼아 서양미술의 전통 주제인 인물을 다루었다. 이런 아카데미즘의 관점에서 하급 미술로 간주된 공예는 미술교육에서 제외되었는데, 20세기 초에 들어서 기존의 미술교육은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에는 실용적이고 저렴한 일상용품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졌다. 그러자 19세기 후반 영국의 존 러스킨(John Ruskin)과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는 획일적인 기계생산에 반대하며 인간의 손으로 만든 전통공예의 부활을 주창하였다. 그 연장선에서 전개된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은 점차 유럽대륙으로 확산되면서, 1900년경에는 미술과 생활을 통합하는 총체 예술 운동인 아르누보 양식이 번영기를 맞이 하였다.
이런 시대적 상황 속에 1907년 독일에서는 패터 베런스(Peter Behrens)의 주도 하에 독일공예가연맹이 결성되었고, 그 목적은 미술과 공예와 산업의 조화를 통해 독일제품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데 있었다. 특히 독일 내의 아르누보 확산에 적극 기여한 벨기에의 헨리 판 데 벨데(Henry van de Velde)는 1906년 바이마르(Weimar)에 미술공예학교를 창립하였고, 전쟁 중인 1917년에는 바이마르를 떠났다. 이런 상황에서 건축가였던 발터 그로피우스가 1919년 4월 기존의 바이마르 미술 공예학교를 합병하여 바우하우스를 설립하였던 것이다. 학교 이름인 ‘바우하우스’의 ‘바우(Bau)’는 독일어로 ‘건물’을 의미하며, “모든 조형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건축이다!”라는 바우하우스의 선언문처럼, 학교의 최종목표는 건축을 중심으로 각기 분산된 모든 미술 분야를 통합하는데 있었다. 이와 동시에 “건축가와 조각가, 화가 우리 모두는 공예가로 돌아가야 한다”는 그로피우스의 주장대로 공예와 순수미술의 결합을 추구하는 것이 창립 당시의 교육목표였다.
참고 자료
1.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과 슐레머의 ‘인물과 공간’ –송혜영-
2. 현대 디자인과 조형교육의 기원인 바우하우스 사람들과의 만남 –최성운-
3. 총체예술관점에서 본 바우하우스 미술교육 – 박소영-
4. 근대 디자인사에서 바우하우스의 의미에 대한 연구 –이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