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영화의 흐름이 충무로 중심에서 벗어나고 있는데에 대한 원인을 영화법률, 영화자본의 변화, 새로운 환경 등으로 고찰하였고 문제점을 지적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서 론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및 조사자료
2. 본 론
2-1. 한국 영화 산업의 변천
2-2. 한국 영화 산업의 성장
2-3. 한국 영화 산업의 집적의 이동
2-3. 한국 영화 산업의 집적의 이동
3. 결 론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지난해 경기를 주도한 IT산업을 비롯한 제조업이 세계적인 수요둔화 등으로 위축된 가운데 서비스산업이 상대적으로 경기를 견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중 서비스산업은 전체 취업자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GDP대비 비중도 51%(제조업 34%)로 경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서비스산업의 비중은 아직 미국은 물론 제조업 중심인 일본의 90년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서비스 산업 중 문화산업이 우리나라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아직은 크지 않으나,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효과 측면에서의 파급효과는 지대하다. 그 중 문화 산업에서 한국영화산업이 갖는 위치는 독특하다.
과거 한국영화산업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하고 정권에 의해 한국영화의 나가야 할 방향과 운명을 내맡긴 채 허덕이었다. 문화산업의 중요성보다 언론이나 예술에 대한 규제 일변도의 독재정치에 의해 한국영화계는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시장개방과 자유경쟁이라는 상황에 부닥쳤고, 1988년의 시장개방에 이어진 1994년도의 프린트벌수제한 폐지는 한국영화계의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영화산업은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고 번성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이 15%였던 1993년을 정점으로 해서 그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1999년의 <쉬리>로부터 이어진 초흥행 영화들의 행진이 <JSA> <친구>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2001년 여름 극장가에서는 한국영화 <엽기적인 그녀>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진주만>을 흥행에서 가볍게 앞지른 이변이 일어났고, 각종 언론 매체는 앞 다투어 한국영화가 선전하는 이유에 대해서 나름대로 진단을 내 놓기에 바쁜 실정이다.
이러한 국내의 영화 산업은 시장점유율 뿐 아니라 제작 유통 소비패턴에서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신시장의 창출 등과 같은 새로운 성장잠재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영화산업이 집적에 있어서도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30여 년 전인 6,70년대에 영화인의 거리였던 충무로를 벗어나 강남 주요 거
참고 자료
문화관광부, 문화산업 발전 방안, 2001.12
주유신외, 한국영화와 근대성, 도서출판 소도, 2001
황현탁, 한국영상산업론, 나남출판, 1995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2001.12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동향과 전망, 2001.7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2002.2
중앙일보, 영화계 탈충무로, 2002.3.12일자
김동호, 한국영화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89
고제규, 국가 영화정책에 따른 한국영화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고대 석사논문
이현주, 한국영화유통산업의 구조, 행위, 성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권미정, 90년대 한국영화의 제작방식 연구:자본과 인력의 변화, 그 영향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1995
임혜원, 대기업의 영화제작 사례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1997
김휴종신현암, 영화 [쉬리], 그 성공의 경영학, 1999
심상민 외, 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 2001
김휴종, 한국 영화산업, 돌파구는 없는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