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판 한국문학통사(조동일) 1권 요약,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1.26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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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사 시간 수업 과제입니다.
교수님의 밑줄과 자료를 바탕으로 책을 요약했습니다.
국어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제4판 머리말 1―3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1―15
1.2. 문학의 범위 1―19
1.3. 문학갈래 1―27
1.4. 시대구분 1―34
1.5. 생극론의 관점 1―44
2. 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언어예술 1―51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1―54
2.3. 민족 형성의 연원과 과정 1―59
3. 고대문학
3.1. 건국신화ㆍ국중대회ㆍ건국서사시 1―65
3.2. 고조선 1―70
3.3. 부여ㆍ고구려계 전승 1―76
3.4. 삼한ㆍ신라ㆍ가락 쪽의 사정 1―83
3.5. 탐라국 건국서사시 1―91
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4.1. 시대 설정의 근거 1―95
4.2. 전설ㆍ민담시대로의 전환 1―100
4.3. 짧은 노래 몇 편 1―104
5.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ㆍ남북국시대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1―109
5.2. 노래의 새로운 모습 1―135
5.3. 향가의 작품세계 1―158
5.4.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1―183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ㆍ남녀 관계 1―205
5.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1―227
5.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1―242
5.8. 신라 한문학의 성숙 1―259
6. 중세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1―285
6.2. 향가 전통의 행방 1―300
6.3. 과거제 실시와 한문학 1―318
6.4. 불교문학의 재정립 1―341
6.5. 설화와 역사 사이 1―356
6.6. 고려전기 귀족문학의 결산 1―380
본문내용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 ‘국문학사’나 ‘한국문학사’는 그 대상을 다른 나라의 문학사와 엄격하게 구별하고, 독자적인 전개를 그 자체로 살펴서 써야 한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삼았다.
1.2. 문학의 범위
-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이다.
- 문학과 문학 아닌 것을 구별하는 기준은 우선 형상여부에 있다. 말이나 글이 일상 생활에서 쓰일 때에는 지니지 않던 긴장된 질서를 갖추고 있어서 그 때문에 관심을 끈다면 형상이라고 인정된다.
1.3. 문학갈래
- 서정, 교술, 서사, 희곡은 개별갈래가 택할 수 있는 네 가지 기본 성향이다.
1.4. 시대구분
- 처음에 구비문학이 있다가 한문학을 정착시키면서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왔다. 중세는 공동문어문학인 한문학의 시대였다. 중세후기에는 한문학과 국문문학이 공존하고 근대로의 이행기에는 국문으로 좀더 무게가 실렸다. 한문학이 물러나고 국문문학이 최상의 문학이 된 시기가 근대이다.
- 원시시대에는 무당이 문학을 주도해 신앙서사시나 창세서사시를 노래했다.
한문학을 받아들이고 격조 높은 서정시를 창작해야 하는 중세에 이르러 문학을 관장하는 전문가 집단이 생겼다.
12세기 말 무신란이 일어나고 문벌귀족은 밀려났으며 신흥 사대부가 권문세족과 맞서서 사회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래서 중세전기문학에서 중세후기문학으로 넘어올 수 있었다.
- 원시문학은 천지창조에 관한 신화와 서사시
고대문학은 단군신화에서 시작한 건국신화와 건국서사시
중세전기문학이 시작된 증거는 <광개토대왕릉비>
중세후기문학이 들어서게 된 계기는 무신란과 그 뒤 경기체가 <한림별곡>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은 임진왜란을 겪은 뒤 허균이 국문소설 <홍길동전>을 기점
근대문학은 1919년의 삼일운동을 계기로 해서 이룩되었다.
2. 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언어예술
- 토테미즘, 애니미즘 같은 원시종교의 사고형태는 후대까지 전승되어 상상력이나 수사법의 원천으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제4판 한국문학통사 1 / 조동일 / 지식산업사 /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