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양사학사에 있어서 여러 사관 중 하나인 역사주의에 관한 레토프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1
1. 역사주의란 ? ……………………………………………………… 1
1) 개념 ……………………………………………………………… 1
2) 구성사상 …………………………………………………………… 1
3) 발생배경 …………………………………………………………… 2
4) 역사주의의 다양한 정의 …………………………………………… 3
5) 특징과 한계 ……………………………………………………… 3
2. 역사주의의 역사 …………………………………………………… 4
1) 역사주의의 연원과 18세기까지의 형성과정 ……………………… 4
2) 19세기 초의 낭만주의와 역사주의와의 결합 ……………………… 5
3) 랑케와 역사학파 …………………………………………………… 5
3. 역사주의의 위기 …………………………………………………… 6
4. 역사주의의 문제점과 극복 ……………………………………… 7
Ⅲ. 결 론 …………………………………………………………………… 7
Ⅳ. 참 고 문 헌 …………………………………………………………… 8
본문내용
Ⅰ. 서 론
“역사적 사실을 관찰하고 서술하는 데 무엇보다도 객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 원칙은 실로 역사가들이 지켜야 할 이상이자 의무인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눈으로 인류의 과거사를 공평하게 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역사가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역사를 서술하려 하지만, 그것을 실현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인간의 인식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며, 역사가들은 과거를 재현하는 데 있어서 저마다 다른 관점과 틀을 가지고 있다. 역사가들 사이에는 역사의 의미와 본질에 관한 많은 논쟁 중의 하나가 역사는 과연 객관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역사가들이 과거의 사실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려고 했던 태도는 이미 그리스 시대에 나타났다. 헤로도토스는「페르시아 전쟁사」서문에서 “나는 나의 모든 서술에서 모든 당파로부터 들었던 바를 공정히 서술하고자 한다”고 하였다. 폴리비오스는 “역사가는 개인적 동정심이나 적개심을 잊어버려야 하며, 때로는 적들이라도 좋은 점은 칭찬하고 나쁜 점은 질책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 두 사람은 모두 역사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서술하려고 노력하였다.
역사는 절대적 객관성을 추구한다. 그러나 그럴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렇지만 역사가는 자신의 주관이나 시대의 편견을 배제하고 엄밀한 사료 비판을 통해 과거를 객관적으로 밝히고, 법칙성의 추구는 피한다. 바로 실증주의 사관으로 대표되는 랑케의 주장이 이끌리는 것은 역사가로서의 본능이 아닌가 싶다. 랑케가 속해있던 19세기를 지배한 독일의 역사주의는 과연 어떠한 이론으로 랑케에게 영향을 끼쳤을까?
참고 자료
1. 국내 문헌
정정숙, 『성경 속의 가정』, 서울 : 도서출판 베다니, 1996
이한구, 『역사주의와 역사철학』, 문학과 지성사, 1993
임희완, 『역사학의 이해』, 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이상신, 『역사학개론』, 신서원, 1994
2. 외국 문헌
David Bebbington, 김진홍 · 조호연 역, 『Patterns in History』, IVP, 2007
Paul Hamilton, 임옥희 역, 『Historicism』, 동문선, 1998
Keith Jenkins, 최용찬 역,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혜안, 1999
3. 인터넷 자료
http://mahan.wonkwang.ac.kr/ccc/education/historicism.htm